중국 최대 전자상거래 기업인 알리바바가 중국 휴대전화 시장을 휩쓰는 구글의 안드로이드 운영 체제(OS)를 넘어서기 위한 구상에 골몰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8일 블룸버그에 따르면 알리바바는 막강한 현금력을 적극적으로 구사할 태세라면서 뉴욕증시 사상 최대 규모의 기업공개(IPO)로 시가총액이 2660억 달러에 달하며 최근 실행한 첫 외화 차입으로도 80억 달러를 확보했음을 상기시켰다.

 

알리바바 차이충신 부회장은 지난달 앞으로 10년 비즈니스 계획에 언급하는 회견에서 알리바바가 자체 OS로 안드로이드가 판치는 중국 휴대전화 시장을 뚫고 들어가고자 막강한 현금력도 동원할 것임을 밝혔다.

 

알리바바는 자체 휴대전화 OS인 YunOS를 갖고 있다.

 

블룸버그는 중국 정부가 지난해 2월 보고서에서 "중국 휴대전화 제조사들이 안드로이드에 과다하게 의존하고 있다"고 경고했음을 지적했다.

 

알리바바 차이 부회장은 "알리바바는 10년 혹은 15년 후를 내다보는 장기 전략에 익숙하다"면서 "장기적으로 미국 것이 아닌 우리 OS를 많은 중국 사람이 사용하도록 하는 것이 진정한 관심사"라고 강조했다.

 

영국 전문분석기관 스트래트지 어낼리틱스의 한 간부는 블룸버그에 "알리바바가 앞으로 10년 중국 휴대전화 제조사들을 겨냥한 인수·합병 시도에 적극적으로 나설 전망"임을 강조했다.

 

로스앤젤레스 소재 웨드부시 시큐리티스 관계자는 블룸버그에 알리바바가 샤오미나 쿨패드 지분을 인수하지 못하면 군소 중국 휴대전화 회사를 인수해서라도 YunOS 확산 꿈을 포기하지 않을 것이라고 예측했다. 그러면서 "알리바바가 그럴만한 충분한 현금력과 의도가 있다"고 덧붙였다.

 

스트래트지 어낼리틱스의 한 관계자는 "알리바바가 중국판 마이크로소프트가 될지 모른다"면서 "워낙 현금력이 넘치기 때문에 앞으로 수년간 모바일 하드웨어나 소프트웨어 시장에 계속 매달릴 것"이라고 전망했다.

 

블룸버그는 그러나 중국 휴대전화 사용자들도 알리바바의 이런 계획에 동조할지는 별개 사안이라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일요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