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찰, 김필건 전 회장 정치자금법 위반 혐의 조사 과정서 혐의 포착

경찰이 대한한의사협회 회비가 부당하게 쓰여진 정황을 포착하고 협회를 압수수색했다. 지난해 선거관리위원회가 김필건 전 회장을 정치자금법 위반 혐의로 고발한 사건을 처리하는 과정에서 경찰이 횡령 혐의를 포착한 것으로 전해졌다.

서울 강서경찰서는 21일 협회 사무실과 김필건 전 협회장의 자택, 협회 관계자가 운영하는 한의원 등에 수사관을 보내 하드디스크 등 관련 자료를 확보했다.

이번 압수수색은 한의협이 김필건 회장 시절 한의사 현대의료기기 허용 관련 입법 로비를 한 혐의로 수사 당국의 조사과정에서 드러난 혐의점을 입증하기 위한 조처였다.

의료계 등에 따르면 경찰은 이날 오전 서울 강서구에 위치한 한의협 회관을 압수수색했다.

한의협 관계자는 “경찰이 압수수색을 온 게 맞다”면서도 “어떤 건으로 온 건지에 대해서는 모르겠다”고 말했다.

한의협의 입법 로비 의혹은 지난해 선거관리위원회가 김필건 전 회장을 정치자금법 위반 혐의로 고발하면서 수면 위로 떠올랐다.

수사당국이 이 김 전 회장의 정치자금법 위반 혐의를 수사하던 과정에서 한의사 현대의료기기 허용 법안 발의에 서명한 여야 의원 14명에게 자금이 흘러들어간 정황을 포착, 이에 대한 수사를 진행하고 있었다.

당시 한의협은 “해당 수사는 2016년 김 회장의 개인 후원금에 대해 이뤄진 것”이라며 “법안 발의 시점이 2017년 9월인 것을 감안하면 선관위 고발로 인한 수사가 이뤄지는 도중에 법안이 발의되도록 로비를 했다는 것은 상식 밖의 일”이라며 입법 로비 의혹을 전면 부인한 바 있다.

또 경찰은 김 전 회장 등이 2013년부터 최근까지 협회비 가운데 수억 원을 '활동비' 명목으로 관리하며 부당하게 사용한 정황을 잡고 수사를 펴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 부분 역시 김 전 회장을 정치자금법 위반 혐의를 조사하는 과정에서 횡령 혐의를 포착한 것으로 전해졌다.

경찰 관계자는 "업무상 횡령 의혹이 있어 수사 중"이라면서 "활동비 명목으로 쓰인 돈이 얼마인지, 현금으로 빠져나간 돈이 어떻게 쓰였는지 등을 조사할 것"이라고 말했다.

경찰은 확보한 자료를 토대로 활동비 등의 정확한 용처를 파악하는 한편, 김 전 회장을 비롯한 협회 관계자를 소환해 조사할 방침이다.

김 전 회장은 상대가치점수 개편으로 한방 수가 인하, 회계 비리 등으로 협회 내부에서 갈등을 빚다 지난해 10월 회원투표를 통해 해임됐다.

 

저작권자 © 일요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