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각규 체제 ‘비상경영위’, 고위 임원 및 계열사 대표에 '골프 자제령' 발동
외부 고객 등을 대상으로 한 골프 등 행사는 차질없이 진행

총수부재 사태를 맞아 비상경영위원회 위원장을 맡은 롯데 황각규 부회장(연합뉴스 제공)
총수부재 사태를 맞아 비상경영위원회 위원장을 맡은 롯데 황각규 부회장(연합뉴스 제공)

국정농단에 연루된 혐의로 신동빈 회장이 구속되면서 ‘총수부재’ 사태를 맞고 있는 롯데그룹이 고위 임직원들에게 골프 등 오해를 불러일으킬 외부활동을 자제해달라고 당부했다.

19일 재계에 의하면 신 회장 구속사태로 인해 황각규 롯데지주 부회장 중심 체제로 운영 중인 롯데비상경영위원회(이하 ‘비상경영위’)는 최근 그룹 내 각 계열사 대표이사 및 고위 임원들에게 ‘골프 자제령’을 내린 것으로 전해졌다.

단 외부 고객 등을 대상으로 하는 골프 등의 행사는 기존과 변동없이 진행하라고 고위 임원들에게 전달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번 비상경영위의 ‘골프 자제령’은 단순 권고 형식으로 공지했으나 그룹 내 계열사 대표‧고위 임원급에서는 사실상 골프 금지로 받아들여지고 있는 추세다.
    
이외에도 비상경영위는 화려한 행사 등 불필요한 의전도 당분간은 자제해 줄 것으로 각 계열사 대표 및 고위 임원들에게 요청했다.

비상경영위의 이런 방침에 따라 다음달 3일로 예정된 창립 51주년 기념행사도 최대한 간소하게 진행하거나 아예 생략하는 방안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롯데그룹은 신 회장이 법정구속된지 하루만인 지난달 14일 임시 사장단 회의를 개최해 황 부회장 중심으로 비상경영위원회를 운영하기로 결정한 바 있다. 

당시 위원장을 맡은 황 회장은 각 계열사 대표에게 "적극적인 소통을 통해 임직원, 고객, 주주 등 이해관계자들을 안심시키고 정상적으로 경영에 임해달라"고 내부에 당부했다. 

저작권자 © 일요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