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인장·김정수 오너일가, 위장 회사 만든 뒤 일감 몰아주기 등 800억원대 빼돌려

회삿돈 수백억원을 빼돌린 혐의로 본사 압수수색과 검찰 소환조사를 받은 삼양식품 전인장 회장(좌)과 김정수 사장(우)

일감 몰아주기와 업무상 횡령 등 경영비리 의혹으로 삼양식품 김정수 사장과 전인장 회장이 차례로 검찰 조사를 받았다. 

서울북부지검 형사6부(부장검사 이동수)는 최근 김 사장과 전 회장을 피의자 신분으로 잇따라 소환해 조사했다고 20일 밝혔다. 삼양식품 본사를 압수수색하고 주요 경영진을 출국 금지한 지 한 달만이다.

전 회장과 김 사장은 오너 일가의 지위를 이용해 자신들이 대표이사로 되어 있는 회사로부터 원료나 포장지, 상자를 공급받는 등 일감 몰아주기를 한 혐의(업무상 횡령 등)를 받고 있다. 

이들은 다수의 이른바 ‘위장 회사’를 만든 뒤 삼양식품에 라면 원료와 종이 박스 등을 납품한 것처럼 꾸며 서류상으로 매년 수십억 원의 매출을 올렸지만 자체 공장이나 생산시설은 없었다.

강원도 원주 삼양식품 공장이나 서울 강남의 한 칸짜리 오피스텔에 주소를 뒀고 실제 근무하는 직원은 1~2명이었다.

또 삼양식품 오너 일가에게는 이 회사 임원 월급 명목으로 매달 수천만 원이 꼬박꼬박 지급됐다.

앞서 검찰은 삼양식품이 전 회장 또는 김 사장이 대표이사로 있는 몇몇 업체에 라면수프 원료, 포장지 등 납품 일감을 몰아준 혐의를 수사해왔다. 

또 일감 몰아주기 과정에서 오너 일가가 회삿돈을 빼돌리는 등 형사법을 위반했을 가능성이 있다고 보고 관련 증거를 수집했다.

오너 일가가 대표로 있는 업체들은 허위매출을 만들거나 경쟁사보다 20~30%가량 비싼 금액으로 삼양식품에 원료를 공급하며 이 돈을 이른바 '통행세'를 받는 방식으로 빼돌린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이 같은 방식으로 전 회장 등 오너 일가가 빼돌린 돈이 800억원 대에 이르는 것으로 보고 자금의 용도 등에 수사를 진행 중이다.

전 회장 등 오너 일가에 대해서는 일부 사업을 분리해 전 회장의 아들(24) 이름으로 세운 페이퍼 컴퍼니를 활용해 편법 승계 작업을 해왔다는 의혹이 제기된 상태다.

삼양식품 경영비리 의혹에 대한 첩보를 입수한 검찰은 지난달 20일 서울 성북구 삼양식품 본사 등을 압수수색해 관련 자료를 수집한 바 있다.

삼양식품 측은 페이퍼 컴퍼니가 아니라 실제로 운영을 했다고 주장하고 관련 혐의를 모두 부인한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조만간 전 회장 부부의 혐의가 입증되는 대로 사법처리를 진행한다는 방침이다.

 

저작권자 © 일요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