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허 카젬 사장, 이메일 통해 “2차 성과급 지급할 수 없어 유감”
노조, 사측 부도 언급 및 성과급 미지급에 대한 강경 대응 천명

전국금속노동조합 한국GM 지부가 4일 인천시 부평구 한국GM 부평공장 조립사거리에서 부평역 광장까지 가두 행진을 벌인 뒤 고용 보장을 촉구하는 결의대회를 열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전국금속노동조합 한국GM 지부가 4일 인천시 부평구 한국GM 부평공장 조립사거리에서 부평역 광장까지 가두 행진을 벌인 뒤 고용 보장을 촉구하는 결의대회를 열고 있다.(사진-연합뉴스)

한국GM이 오는 6일 지급이 예정된 2017년도 성과급을 결국 지급할 수 없다고 직원들에게 밝혔다.

이 때문에 사측의 부도 언급에 강경 대응을 예고한 한국GM 노조의 반발이 더욱 커져서 노사갈등이 더욱 악화될 것으로 보인다.

카허 카젬 한국GM 사장은 5일 직원들에게 보낸 이메일 공지문에서 “회사는 현재 심각한 유동성 위기 상황에 놓여 있으며, 이해관계자들로부터의 추가적 자금 투입이 없다면 4월에 도래하는 각종 비용을 지급할 수 없게 된다”고 밝혔다.

그는 “자금난으로 회사는 2017년 입금 협상에서 약속한 2차 성과급을 예정된 4월 6일에 지급할 수 없게 됐다”며 “이 점에 대해 매우 유감스럽게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이러한 공지문은 4월 중 지급이 예정된 작년도 격려금 중 절반은 1인당 약 450만원인데, 당장 이에 필요한 720억원(450만원×1만6000명)조차 마련하기 버거운 실정이라는 뜻으로 해석된다.

앞서 지난달 28일 카젬 사장은 이미 한 차례 직원들에게 이메일을 보내 성과급 지급이 불가능한 상황임을 전달한 바 있다. 

이후 노조 반발 등을 고려해 어떻게든 지급이 이뤄질 것이라는 관측도 제기됐으나, 결국 성과급은 지급되지 않는 것으로 결론이 난 셈이다.

한편, 파업권 확보 절차를 밟고 있는 한국GM 노조는 사측의 부도 언급 및 성과급 미지급에 대한 강경 대응을 밝힌 바 있다.

노조는 지난 4일 오후 인천시 부평구 한국GM 부평공장 사거리에서 부평역 광장까지 가두 행진을 벌인 뒤 고용 보장을 촉구하는 결의대회를 열었다. 

한국GM 노조는 “글로벌 GM은 이미 주기로 했던 임금을 주지 못한다며 부도를 운운하고 있다”며 “회사는 지금까지 2600명이 퇴직했지만 3400명을 추가로 해고하겠다며 정부 자금 지원과 노조의 복리후생비 양보도 요구하고 있다”고 반발했다.

이어 “4월 20일까지 임단협 잠정 합의가 없으면 부도가 날 수 있다는 배리 엥글 GM 해외사업부 사장의 언급은 협박이나 다름없으며 노조는 모든 가능성을 열어놓고 강경하게 대응하겠다”고 덧붙였다.

또한 노조는 오는 6일 사측이 지급하기로 했던 2017년도 성과급을 예정대로 주지 않을 경우 대의원들이 참여한 회의를 열어 대응 방침을 결정하겠다는 입장도 밝힌 바 있다.

 

저작권자 © 일요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