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일순 대표 “사업계획상 성과지표 미달성…실적도 전년比 악화”
“특별격려금은 지급될 것”…기존 성과급에 미치지 못하는 수준

서울시 강서구 홈플러스 본사(사진-연합뉴스)
서울시 강서구 홈플러스 본사(사진-연합뉴스)

홈플러스가 지난해 실적 부진으로 임직원에게 성과급을 지급하지 않기로 결정했다.

아직 지난해 실적은 공개되지 않았지만 이 같은 상황으로 볼 때 전년보다 크게 악화된 것으로 보인다.

11일 유통업계에 따르면 임일순 홈플러스 대표이사는 지난 10일 임직원에게 보낸 ‘17/18년도 성과급에 관하여’라는 제목의 이메일을 통해 이 같이 전했다.

임 대표는 이메일에서 “아쉽게도 우리는 지난해 주요 사업 계획상의 성과 지표를 달성하지 못했고 전년 대비로도 실적이 악화된 상황”이라며 “이에 회사가 정한 지급기준에 의거해 성과급을 지급하지 않게 됐다”고 밝혔다.

그는 “하지만 지난 한 해 여러분의 노력에 대한 감사 등을 고려해 모든 직원께 특별격려금을 지급하기로 했다”며 “특별격려금은 11일 지급된다”고 덧붙였다.

이어 “올해는 홈플러스의 성장을 위한 많은 변화의 노력이 필요한 한 해”라며 “쉽지 않은 대내외 환경 아래 있지만, 우리의 사업전략 실행을 통해 성공의 경험을 일구어내리라 믿는다”고 강조했다.

홈플러스는 통상적으로 매년 성과급을 지급해왔다. 규모는 직급에 따라 다르지만 연봉의 10∼30% 수준으로 알려졌다.

이번에 지급된 특별격려금은 기존 성과급에 훨씬 미치지 못하는 수준으로 전해졌다.

홈플러스의 지난해 실적은 아직 공개되지 않았지만 임 대표의 발언으로 볼 때 전년보다 크게  줄어든 성적을 거둔 것으로 보인다.

홈플러스는 지난 2월 말 2017 회계연도를 마무리하고 현재 실적을 확정하는 외부 회계감사 과정을 진행 중이며, 이달 중으로 확정된 실적을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에 게재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일요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