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윤회씨의 국정개입 의혹을 담은 청와대 문건 작성 및 유출 사건을 수사하는 서울중앙지검은 박지만 EG회장을 이르면 다음 주 소환해 조사할 방침인 것으로 알려졌다. 

12일 검찰에 따르면 수사팀은 문건 유출 및 작성과 관련해 박 회장을 직접 조사하는 게 불가피하다고 보고 조만간 출석 일자를 통보하기로 했다.

검찰은 박 회장을 상대로 유출된 청와대 문건을 받아본 적이 있는지, 국정원과 청와대에 본인과 관련된 문건의 유출을 조사해달라고 요청한 사실이 있는지 등을 우선 확인할 방침이다.

앞서 조응천 전 청와대 공직기강비서관은 '정윤회 문건'을 작성한 박관천 경정이 청와대를 나갈 때 자신이 작성한 박 회장 관련 문건을 갖고 나간다는 얘기를 들었다고 밝혔다.

검찰은 또 조 전 비서관을 통해 박 회장이 본 것으로 알려진 100여쪽의 문건이 박 경정이 청와대에서 들고나갔던 문건인지, 아니면 또다른 청와대 문건인지 등을 확인하고 이들 문건과 관련한 사후 처리 과정도 조사할 계획이다. 

조 전 비서관은 박 회장이 세계일보 기자와 만난 자리에서 문건 유출을 확인하면서 '이런 문건이 돌아다니면 안된다'고 말한 녹취록을 검찰에 제출했다고 주장했다.

검찰은 또 청와대가 '정윤회 문건' 배후로 지목한 조 전 비서관의 '7인회'와 관련해 박 회장을 상대로 모임의 실체와 연루 인사들과의 관계도 조사할 것으로 전해졌다.

'7인회' 멤버들이 박 회장과 친분이 있는 것으로 알려지면서, 청와대는 '정윤회 문건'을 두고 조 전 비서관 등이 이재만 총무비서관 등 비서관 '핵심 3인'을 견제할 목적으로 작성했다는 의혹을 제기하고 있다. 
저작권자 © 일요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