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조 “해양공장 가동 중단, 현장 생산관리 조직과 상의 없이 결정”
“사측 결정, 무급휴직 압박 조치…회사‧정부 고용안정대책 마련해야”

현대중공업 노조와 민주노총 울산본부는 25일 울산시청에서 기자회견 열고 해양공장 가동 중단에 따른 고용안정을 사측에 요구했다.(사진-연합뉴스)
현대중공업 노조와 민주노총 울산본부는 25일 울산시청에서 기자회견 열고 해양공장 가동 중단에 따른 고용안정을 사측에 요구했다.(사진-연합뉴스)

현대중공업 노조가 사측의 해양공장(조선소 작업장) 가동 중단과 관련, 유휴인력의 일자리 안정을 위해 회사와 정부가 나설 것을 촉구했다.

이는 현대중공업의 해양플랜트 수주가 끊겨 오는 8월부터 해양공장의 가동을 중단하겠다는 결정을 내리면서 해양사업본부 인력 대부분이 일손을 놓아야 하는 상황에 직면했기 때문에 사측과 정부가 고용안정 대책을 마련해달라는 것이다.

현대중공업 노조와 민주노총 울산본부는 25일 울산광역시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회사는 즉각 고용안정 대책을 수립하라”고 밝혔다.

노조는 “사측이 ‘고정급이 높아 수주 전에서 실패한다’며 해양공장 가동 중단을 발표했다”면서 “하지만 현장에선 비정규직 고용구조와 불안정한 생산관리, 공정지연과 하자 발생을 더 큰 문제로 보고 있다”라고 주장했다.

이어 “사측은 이번 발표 과정에서 현장 생산관리 조직과 아무런 상의가 없었다”라며 “대외신인도 하락을 감수하면서도 가동 중단을 발표한 것은 무급휴직을 압박하기 위한 조치로 해석된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사측의 무급휴직 입장에 대해 노조는 분명히 반대한다”라며 “회사와 정부가 함께 머리를 맞대고 고용안정대책을 수립하라”라고 촉구했다.

노조는 고용안정대책으로 ▲구조조정 중단 ▲직무전환 배치 추진 ▲일감 나누기와 노동시간 단축 등을 통한 고용유지 등을 제시했다.

이에 대해 사측은 “그동안 임단협 교섭과 인력운영TF를 통해 지속적으로 노조측에 협의에 나설 것을 요청했으나 노조가 응하지 않았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해양 유휴인력 문제는 노사가 해결해야 할 사안”이라며 “앞으로 노조와의 협의를 통해 다양한 대책을 검토해 나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앞서 강환구 현대중공업 대표이사는 지난 22일 담화문을 내고 “일감이 확보될 때까지 해양 야드의 가동중단에 들어갈 수밖에 없다”라며 오는 8월 해양공장을 가동 중단한다고 밝힌 바 있다.

강 대표는 “위기극복 방법은 비용을 줄이는 것뿐이고 조직통폐합과 유휴인력 발생이 불가피하다”면서 “노조의 무책임한 투쟁으로는 결코 문제를 해결할 수 없다”고 강조했다.

현대중공업에 따르면 해양플랜트 수주가 지난 2014년 11월 아랍에미리트(UAE)에서 나스르(NASR) 원유생산설비를 수주한 이후 43개월째 끊긴 상황이다.

이에 따라 7월 말 나스르 설비가 출항하고 나면 일감이 없어 8월부터 해양공장이 가동을 중단하면 정규직 2500여 명, 사내하청 노동자 2300여 명(노조 추산) 등 모두 4800여 명에 이르는 해양사업본부 인력 대부분이 일손을 놓아야 하는 실정인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일요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