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멕시코 한국대사관에 국기 들고 몰려와…‘서울 수프’ 식당 메뉴까지 등장
외교 차관, 한국대사에 감사 전화…한국대사관 “축하한다” 공식입장 밝혀

(사진=멕시코시티)
(사진=멕시코시티)

27일(현지시간) 러시아 월드컵에서 멕시코는 스웨덴에게 패배했지만 한국의 독일전 승리 덕에 16강에 진출하게 되자 열광하고 있다.

수도 멕시코시티 폴랑코에 있는 주멕시코 한국대사관에는 이날 경기 직후 수백 명의 멕시코 응원단이 한국과 멕시코 국기를 들고 몰려와 “totdo somoso corea(우리 모두는 한국인)”, “corea hermano ya eres mexicano(한국 형제들 당신들은 이미 멕시코 사람)”라고 외치며 감사 인사를 외쳤다.

이 때문에 한때 대사관 업무가 마비됐는데, 응원단이 계속 늘어 경찰차가 대사관 주변에 집결했다. 만일의 사태를 위해 헬리콥터가 한국대사관 상공을 선회하기도 했고, 경찰이 시내 중심대로인 레포르마에서 대사관행 행렬을 저지하는 소동이 빚어지기도 했다.

한국 감사 패러디물 (사진=멕시코시티)
한국 감사 패러디물 (사진=멕시코시티)

SNS에서도 한국 덕분에 멕시코가 16강에 진출했다며 △멕시코 ‘소칼로 광장’의 멕시코 국기를 태극기로 바꾼 사진 △멕시코 국기 중앙에 태극기를 집어넣은 사진 등 고마움을 전하는 각종 표현물들이 올라왔다.

또 시내 일부 식당에는 ‘서울 수프’, ‘손흥민 갈빗살’ 등의 메뉴가 등장했고, 멕시코 거주 한국 교민‧주재원들에게 ‘Gracias(감사합니다)’라는 메시지가 쇄도했다.

멕시코 연방정부도 한국에 감사의 뜻을 전했다. 멕시코 연방정부 외교차관 카를로스 데 이카사는 멕시코 16강 진출 확정 직후 김상일 주멕시코 한국 대사에게 직접 전화를 걸어 “한국 덕분에 멕시코가 16강에 진출했다”며 “고맙다”고 인사를 건넸다.

아울러 멕시코 언론의 인터뷰 요청이 쇄도하자 한국대사관은 “대한민국 국민은 멕시코 대표팀의 16강 진출을 진심으로 축하한다”고 공식입장을 내놨다.

멕시코시티 식당에 등장한 한국 감사 메뉴 (사진=멕시코시티)
멕시코시티 식당에 등장한 한국 감사 메뉴 (사진=멕시코시티)

 

저작권자 © 일요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