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 글로벌 IP금융 콘퍼런스…“지식재산권 금융에 활용되도록 노력”

최종구 금융위원장이 29일 오전 서울 중구 더 플라자호텔에서 열린 글로벌 IP금융 컨퍼런스에서 환영사를 하고 있다.
최종구 금융위원장이 29일 오전 서울 중구 더 플라자호텔에서 열린 글로벌 IP금융 컨퍼런스에서 환영사를 하고 있다.

금융위원회와 특허청 주최로 29일 오전 서울 더 플라자호텔에서 ‘2018 글로벌 IP금융 콘퍼런스’가 열렸다.

이날 최종구 금융위원장은 생산적 금융과 지식재산은 따로 추진해서는 성공하기 어렵고 같은 목표 아래 함께 나아갈 때 비로소 우리 경제의 근본적 혁신을 이끌 수 있다”고 밝혔다.

그는 “우리나라가 국내총생산(GDP) 대비 연구개발(R&D) 투자 비중이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국가 중 2위고 국제 특허출원 건수는 세계 5위”라면서도 “지식재산권 분야 무역적자가 지속하는 등 지식재산 경쟁력은 주요 선진국과 비교하면 뒤처져 있다”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한국 기업들의 우수한 지식재산이 금융과 연결돼 사업화·상용화되지 못하기 때문이다”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그는 “기업의 핵심자산인 지식재산권이 금융에 적극적으로 활용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앞서 금융위는 지난 5월 ‘동산금융 활성화 추진전략’을 통해 지식재산을 객관적으로 평가해, 투자와 담보대출이 진행될 수 있게 지원하기로 한 바 있다.

또 특허청이 준비 중인 ‘IP 회수지원기구’에 정책금융기관이 적극 참여하도록 유도하고, 민간은행들도 기술금융에 참여할 수 있게 인센티브를 제공하기로 했다.

 

저작권자 © 일요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