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일 서울동부지법서 발견…유가족 “억울함에 자살한 것으로 보여”
고인, 원청의 건설 자재 빼돌리기‧하도급 대금 미지급 등 줄곧 주장

서해종합건설 홈페이지 캡쳐화면
서해종합건설 홈페이지 캡쳐화면

중견 건설사인 서해종합건설의 관공서 신축 비리 의혹을 제보했던 핵심 제보자가 안타깝게도 숨진 채로 발견됐다.

이 제보자는 지난해 1월 준공한 서울동부지방법원의 시공을 맡은 서해종합건설의 협력업체 현장소장으로, 그동안 서해종합건설이 동부지법 신축 과정에서 자재 반출 및 하도급 대금 미지급 등 갑질을 저질렀다고 수차례 주장해왔다.

24일 ‘시사위크’ 등 매체의 보도에 따르면 서해종합건설 협력업체 소장 A씨는 이날 새벽 동부지법 인근에서 목을 매 숨진 채 발견됐다.

A씨의 시신은 지나가는 행인에 의해 발견됐으며, 발견지역인 동부지법은 숨진 고인이 건설에 참여한 곳이다. 고인은 이곳에서 서해종합건설로부터 갑질을 당했다고 줄곧 주장했다.

앞서 A씨는 최근까지도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과 방송사 등 언론을 통해 원청건설사인 서해종합건설로부터 하도급 대금 4억원 가량을 받지 못했고, 이 회사 직원들이 감리가 소홀한 주말을 틈타 조달청에서 제공한 벽돌과 시멘트 등 1억9000만원 어치의 각종 건축자재를 빼돌렸다며 사법 당국의 철저한 수사를 요구해 왔다. 

또한 A씨는 원청 소속 실무자인 공무‧토목대리들이 뒷돈을 요구해 2000여만원을 건냈다고 폭로하기도 했다.

특히 A씨는 자재 반출에 대해 강한 의혹을 품어 왔다. 보통 현장에 한번 들어온 건설자재는 좀처럼 외부로 나가지 않는 편이지만, 동부지법 신청사 현장에서는 자재 반출이 비일비재했다는 것이다. 

A씨는 당시 수개월 가량의 공사 현장 영상이 담긴 CCTV를 근거로 공개하기도 했다.

하지만 A씨가 제기한 소송은 지난해 증거불충분으로 검찰과 경찰 수사 과정에서 일단락 된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다가 올해 초 서울고검에서 재수사를 지시한 것으로 전해지고 있지만, 이후 5개월이 넘도록 별다른 진척을 보이지 않고 있는 상황이다.

현재 A씨의 정확한 사인은 아직 경찰에서 조사 중이지만, 유가족들은 타살 흔적이 없는데다 유서가 남겨져 있다는 점에서 A씨가 스스로 목숨을 끊은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그러면서 유족 측은 A씨가 해당 의혹을 공정거래조정원에 민원을 신청하고 검찰에 고발하는 등 억울함을 풀기 위해 백방으로 뛰어다니다 힘에 부쳐 극단적인 선택을 한 것으로 보고 있다.

그는 시신과 함께 발견된 유서에서 “서해종합건설 직원들 모두가 말을 맞춰서 진술하면 저 혼자 싸우는 사람 말을 믿겠습니까”라며 “제 힘으로는 이길 수가 없었습니다. 제대로 조사도 안하고 억울하고 원통하며 진실을 묻혀 버리는 대한민국이 대단합니다. 두려워서 무섭고 정말 힘들다. 다시 한번 조사해 주세요. 억울해요”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일요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