캄보디아 REDD+ 시범사업 개요 및 등록 현황 (사진=산림청)
캄보디아 REDD+ 시범사업 개요 및 등록 현황 (사진=산림청)

산림청이 최근 캄보디아에서 이행 중인 산림 분야 온실가스 감축(REDD+) 시범사업을 국제공인기구(VCS)에 등록했다.

이는 해외 탄소배출권 확보를 위한 기반을 구축했음을 의미하는 것으로, REDD+ 시범사업은 △농지 개간 △땔감 △불법 벌채 △산불 등으로 산림이 파괴되면서 발생하는 온실가스를 줄이기 위한 활동이다.

12일 산림청에 따르면 지난 2014년부터 글로벌 설계업체와 제휴해 사업설계서를 작성하고 검증받는 과정에서 REDD+ 설계와 이행을 위한 지식·기술력 등을 습득했으며, 이를 기반으로 이번 등록을 마쳐 사업설계서의 품질을 공인받았다.

종합적 기술서인 사업설계서는 사업지 내 산림·공동체·종 다양성 등에 대한 정보 분석뿐 아니라 △산림 파괴 원인과 해결 방법 △산림 보전으로 얻게 되는 예상감축량 △모니터링에 필요한 지표 등에 대한 기술적인 내용을 포함한다.

사업설계서의 VCS 등록은 탄소배출권 확보를 위한 첫 번째 과정을 마친 것을 뜻하며, 이에 양국은 앞으로 사업설계서를 기반으로 현장 활동과 모니터링을 이행하기로 했다.

우리나라는 이를 통해 해외에서 탄소배출권을 확보할 계획이다.

고기연 국제산림협력관은 “REDD+ 시범사업의 경험과 기후변화 협상 논의를 기반으로 사업을 이행해 국가 감축 목표에 기여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한편, 오는 11월 서울에서 시범사업 자문위원회를 열고 현장 활동과 모니터링 이행을 위한 양국 간 업무협약(MOU)을 체결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일요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