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P시범철수·DMZ 공동유해발굴 포함 ‘포괄적 군사분야 합의서’ 실무협의

제40차 남북군사실무회담 (사진=국방부)
제40차 남북군사실무회담 (사진=국방부)

남북이 판문점 북측지역인 통일각에서 13~14일 제40차 군사실무회담을 가졌다.

국방부에 따르면 군사실무회담은 지난 13일 오전 10시 시작돼 17시간이 지난 이날 오전 3시에 마무리됐으며, 오는 18~20일 평양에서 열리는 제3차 남북정상회담에서 체결할 포괄적 군사분야 합의서와 관련한 실무협의를 진행했다.

앞서 남북은 지난 7월 31일 열린 제9차 장성급회담에서 원칙적으로 합의된 △비무장지대(DMZ) 내 GP(감시초소) 시범철수 △DMZ 공동유해발굴 △판문점 공동경비구역(JSA) 비무장화 등을 구체화하고, 또 서해 평화수역 조성의 준비 단계로 NLL 일대에 함정 출입과 해상사격훈련을 금지하는 완충지대 설치 방안을 논의한 것으로 전해진 바 있다.

DMZ 내 GP 시범철수·공동유해발굴·JSA 비무장화 등의 의제는 합의가 이뤄진 것으로 전해진다. 반면, 서해 평화수역 조성 의제에 대해서는 남북 간 견해차가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우리측은 NLL을 기준으로 남북 해역에 일정한 면적의 완충지대를 설치해 해상사격 금지 조치 등을 하자는 입장이지만, 북측은 NLL을 인정할 수 없다는 입장인 것이다.

우리 측에선 수석대표인 조용근 국방부 북한정책과장(육군 대령) 이외에 안상민 합동참모본부 해상작전과장(해군 대령), 이종주 통일부 회담1과장 등 3명이 회담대표로 나섰다.

북측에선 수석대표인 엄창남 육군 대좌(대령급)와 김동일 육군 대좌, 리승혁 육군 상좌(중령급) 등 3명이 나왔다.

 

저작권자 © 일요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