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장사 대표, 시세 차익 노리고 '썰' 풀어 주가 조작
증권사 직원도 시세조종, 주가 띄워 차익 올려

상장기업 대표들이 허위 정보를 퍼뜨려 주가를 띄우는 등 주식 불공정거래에 직접 개입한 사례가 여러 건 적발돼 투자자들의 각별한 주의가 요구된다.

금융감독원은 3일 '자본시장 불공정거래 주요 적발사례 및 투자 유의사항'이라는 제목의 성명을 내 올해 1월 부터 7월 까지 적발된 증시 불공정거래 사례를 공개했다.

금감원에 따르면 상장사 대표인 A씨는 영세업체 대표인 B씨와 짜고 해당 업체를 인수한 뒤 신규사업에 진출할 것처럼 꾸며 대규모 수출 계획, 해외법인 인수계약 체결 등의 내용이 담긴 허위 보도자료를 배포했다.

이후 주가가 오르자 A대표는 보유 주식을 팔아 부당이득을 챙겼다가 덜미를 잡혔다.

상장사 회장인 C씨와 대표이사인 D씨는 이해관계가 있는 제3자가 고가에 보유 주식을 매도할 수 있도록 전환사채를 발행한다는 허위 호재성 공시를 내고 주가를 인위적으로 올리는 부정거래 행위를 저질렀다가 적발됐다.

또 상장사 대표 겸 최대주주인 E씨는 주식과 경영권을 해외 유력업체에 양도하는 계약을 체결하는 과정에서 관련 정보가 공개되기 전 지인에게 이를 알려줘 주식을 사도록 했다가 미공개 중요정보 이용행위 금지 위반으로 걸렸다.

상장법인의 회계·세무 자문 업무를 수행한 회계법인 임원이 상장사 최대주주의 주식 양수도 정보를 알고 차명계좌로 주식을 샀다가 적발된 사례도 있었다.

한편 증권사 직원이 코스닥 중·소형주를 대상으로 시세조종을 한 경우도 적발됐다.

증권사 직원인 F씨는 시세차익을 얻기 위해 본인과 고객 명의의 계좌를 이용해 평소 거래량이 적은 중·소형주에 대량의 시세조종 주문을 내는 식으로 주가를 올려 부당이득을 챙기다가 꼬리를 밟혔다.

금감원은 "실현 가능성이 작아 보이는 공시 등의 경우 진위를 꼼꼼히 따져봐야 한다"며 "미공개 중요정보를 주식 매매에 이용하면 내부자뿐만 아니라 해당 정보를 전달받아 주식 매매에 이용한 일반 투자자도 처벌될 수 있다는 점도 유의해야 할 사항"이라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일요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