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당 의원, 정무위 국감서 “금감원, 은행 등 금융기관 경영 과도하게 간섭” 지적
윤 원장 “소비자 보호·시장 건전성 침해 부분, 자율적 방법 통해 이끌 책임 있어”

윤석헌 금융감독원 원장이 12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정무위원회 금융감독원 국정감사에서 위원들의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윤석헌 금융감독원 원장이 12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정무위원회 금융감독원 국정감사에서 위원들의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윤석헌 금융감독원장이 금감원의 과도한 시장개입 지적에 “선을 넘지 않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이는 야당 의원들이 최근 금감원이 채용 비리조사와 모범규준, 즉시연금 일괄구제, 대출금리 등에서 금융업계 경영에 과도하게 간섭한다는 지적에 따른 것이다.

윤 원장은 12일 국회 정무위원회의 금감원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정부가 과도하게 민간은행 등 금융기관 경영에 간섭한다”는 무소속 정태옥 의원의 지적에 “과도한 개입은 적절하지 않다”며 이같이 답변했다.

다만 그는 “소비자 보호와 시장 건전성이 침해당하는 부분은 여러 가지 자율적 방법을 통해 잘 이뤄지도록 모니터링하고 이끌 책임이 있다”고 덧붙였다.

또한 윤 원장은 금감원이 보험사들에 즉시연금 과소지급금의 일괄지급을 권고하거나 시장금리 상승에 따른 은행의 대출금리 인상폭을 억제하려 하는 게 부적절하다면서 “금감원이 어떤 경우에도 법의 테두리 밖에서 (금융회사를) 강제하면 안 된다”는 자유한국당 김용태 의원의 지적에 “그렇게 하겠다”고 밝혔다.

다만 그는 “일괄 구제로 비치는 내용을 추진했던 것은 약관상 동일한 상황에서 건별로 소송하려면 소비자에게 큰 부담이 돼 사회적 비용 축소를 위해 동일한 것은 같이 해달라고 권고한 것”이라고 해명했다.

그러면서 “금리가 오르면 취약계층을 중심으로 파산이나 신용위험이 확대되면서 어려움이 예상된다”며 "“이게 은행 건전성에 바람직한지 지도하는 정도로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일요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