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일 오전 정부세종청사 국민권익위원회에 설치된 공공기관 채용 비리 근절추진단에서 직원들이 근무하고 있다.
지난 2일 오전 정부세종청사 국민권익위원회에 설치된 공공기관 채용 비리 근절추진단에서 직원들이 근무하고 있다.

정부 ‘공공기관 채용 비리 근절추진단’이 6일부터 공공기관 채용 비리 전수조사를 실시한다.

이번 전수조사는 6일부터 내년 1월31일까지 실행되며, 조사 대상은 △338개 공공기관 △847개 지방공공기관 △268개 공직유관단체 등 총 1453개 기관의 최근 5년간 인사·채용 전반에 걸친 부정청탁 행위다.

유형별로는 △인사청탁 △시험점수·면접결과 조작 △승진·채용 관련 부당지시와 향응·금품수수 △비정규직의 정규직 전환 과정 특혜 등이 있다.

추진단은 채용 비리가 확인되면 인사권자에게 징계·문책·채용취소 등 조치를 요청할 방침이다.

피해자의 범위를 확정할 수 있는 경우 ‘재시험 기회 부여’ 등 적극적으로 피해자를 구제할 계획이다.

아울러 추진단은 이 기간 동안 시민·공공기관 관계자 등으로부터 채용 비리 집중신고를 받는다.

신고는 △국민신문고 △권익위 홈페이지 등을 통해 할 수 있다. 또 △정부 대표 민원전화 국민콜 △부패·공익신고상담 등에서 전화 상담을 받을 수 있다.

추진단은 이 신고에 대해 공익 기여가 크다고 판단되는 경우 신고자에게 최대 2억 원의 포상금을 지급할 방침이다.

 

저작권자 © 일요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