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0월 금감원 수사 참고 자료 제출 받은 검찰…수사 박차

IBK투자증권의 채용 비리 정황을 포착한 검찰이 본사를 전격 압수수색하며 수사에 박차를 가하고 있는 모양새다.

서울남부지검 형사6부(김영일 부장검사)는 IBK투자증권(대표 김영규) 여의도 본사를 7일 압수수색해 인사 자료 등을 확보했다고 8일 밝혔다.

이번 압수수색은 금융감독원이 지난 10월 검찰에 수사 참고자료를 이관하면서 시작됐다. 검찰 고위 관계자는 언론에 "금감원으로부터 채용비리 관련 자료를 넘겨 받았다"며 "2명에 대한 인사비리가 핵심"이라고 설명했다.

금감원 감사 결과 2016년과 2017년 사이 IBK투자증권 입사자 중 2명이 부정 채용된 것으로 알려졌다.

압수수색 장소는 인사실과 서버실 등이며 현재 검찰은 IBK투자증권 인사부 사무실과 서버실에서 입수한 컴퓨터 하드디스크와 전산자료를 분석하고 있다.

검찰은 IBK투자증권 내부 관계자가 채용과정에서 규정을 위반한 것이 있는지 집중적으로 들여다보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앞서 지난 3월에 진행된 IBK투자증권 홍보팀, 애널리스트 등에 대한 경력직 채용 과정에서 입사지원서에 추천인과 지인을 기입할 수 있는 별도의 칸이 존재했었던 것이 알려지면서 채용비리 의혹이 불거졌던 바 있다.

또 지난해 2016년 IBK투자증권은 노사간 합의에 따라 저성과자 퇴출 프로그램을 시행하는 등 금융권 최초로 징계해고와 정리해고 이외에 일반 해고 내용을 취업규칙에도 적용한 바 있어 외부에서는 취업규칙을 놓고 논란이 뜨거웠다.

한편 IBK투자증권의 채용 비리 의혹은 이미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서도 올라왔었다.

지난 10월 익명의 청원인은 'IBK투자증권'이라는 제목을 청원글을 올려 “왜 대다수의 직원이 다 알고 있는 과거의 명백한 과오를 청산하지 않느냐”며 “금감원 감사도 나온 걸로 들었는데 후속 조치를 해야한다”는 주장을 했다.

또 그는 “모든 걸 다 알고 있는 노동조합도 쉬쉬하고 넘어가고 있다”면서 “대다수 직원들의 마음을 무시해서는 역시 나쁜 결과 밖에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요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