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홍영표 원내대표 규탄하는 한국지엠(GM) 노조 (사진=전국금속노동조합 한국GM지부)
더불어민주당 홍영표 원내대표 규탄하는 한국지엠(GM) 노조 (사진=전국금속노동조합 한국GM지부)

한국지엠(GM) 노동조합이 홍영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의 지역 사무실 점거 농성을 13일 만에 해제하기로 했다.

20일 전국금속노동조합 한국GM지부에 따르면 한국GM 노조는 오는 21일 민주노총 총파업 이후 인천시 부평구의 홍 원내대표 지역 사무실 점거를 해제하기로 했다.

이는 노조 간부들이 지난 8일 홍 원내대표의 인천 사무실을 점거한 지 13일 만의 일이며, 노조 간부들이 인천 부평공장에서 철야농성과 단식 투쟁에 돌입하기로 해 힘을 한 데 모으려는 것으로 보인다.

임한택 노조 지부장과 각 지회장은 지난 19일부터 인천시 부평구 한국GM 부평공장 조립사거리에서 무기한 철야농성에 들어갔다.

아울러 홍 원내대표 사무실 점거를 풀고 난 뒤 임 지부장과 사무지회장이 함께 부평공장 홍보관 앞에서 단식 투쟁에 나설 계획이다.

앞서 노조는 한국GM이 지난달 19일 주주총회를 열고 법인 분리 계획을 일방적으로 확정하자 중앙노동위에 1차 쟁의 조정을 신청했으며, ‘노사가 해결 방안을 모색하라’는 권고를 받은 바 있다.

이후 노사는 특별단체교섭을 요구하고 협의를 요구하는 등 줄다리기가 이어지며 실질적인 대화가 이뤄지지 않았다.

노조 측은 “인천시가 한국GM에 청라 주행시험장을 무상 임대하는 등 혜택을 준 주체로서 협의체에 포함돼야 한다”며 ‘한국GM 노사‧산은‧인천시 4자 협의’를 진행하자는 입장을 밝힌 것으로 전해졌다.

 

저작권자 © 일요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