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금협상 잠정안 확정시, 1만2000명 정규직 합의

홈플러스 노사가 무기계약직 직원 전원을 정규직을 전환하기로 합의했다. 무기계약직의 정규직 전원 전환은 국내 대형마트 중 처음이다.

홈플러스는 지난 31일 마트산업노동조합 홈플러스지부와 2019년 임금협상 잠정안에 합의했다고 밝혔다. 잠정안이 확정될 경우, 1만2000명에 이르는 무기계약직 직원 전원이 정규직으로 전환된다.

홈플러스는 정규직 전환 과정에서 별도의 자회사 설립 없이 홈플러스 법인 소속으로 진행할 계획이다. 이에 노조는 사측과 논의 중인 잠정안이 세부적으로 획정되면 조합원들과 찬반투표를 진행한 후 임금협상 갱신에 최종 합의할 방침이다.

홈플러스 노조는 지난해 11월부터 2019년 임금 교섭을 진행했다. 노조는 올해 최저임금 인상분을 반영해 10.4% 이상의 임금 인상을 요구했다.

반면 사측은 임금인상률을 5%로 제한하고 상여금을 기본급화 하거나 근속수당을 최저임금 산입범위에 포함하는 방식 등을 제안했다. 그러자 노조는 '꼼수'라고 주장하며 쟁의행위에 나섰다. 

무기계약직은 그동안 대형마트들이 '고용 불안정성을 해소했다'고 주장하는 근거가 됐다. 비정규직과 달리 고용 기간의 제한이 없다는 이유에서다. 하지만 비슷한 일을 하면서도 임금과 복지, 승진 등에 제한을 받아 사실상 '무늬만 정규직'이라는 비난을 받아왔다.

홈플러스스토어즈 법인 무기계약직의 정규직 전환 여부에도 관심이 모아진다. 홈플러스는 기존 홈플러스 법인과 2008년 홈에버를 인수한 홈플러스스토어즈 등 2개 법인으로 구성돼 있다. 홈플러스 측은 "홈플러스스토어즈 법인의 교섭노조와 2019년 임금·협상 합의를 마무리 해 이들 무기계약직 직원도 정규직 전환 인사정책이 조속히 적용될 수 있도록 진행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일요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