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13일 오후 부산광역시 사상구 사상공단 내 대경 PNC에서 열린 대한민국 도시 미래, 부산 대개조 비전 선포식에 오거돈 부산시장과 입장하다 참석자들과 인사하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이 13일 오후 부산광역시 사상구 사상공단 내 대경 PNC에서 열린 대한민국 도시 미래, 부산 대개조 비전 선포식에 오거돈 부산시장과 입장하다 참석자들과 인사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은 13일 동남권 신공항 문제와 관련 '영남 5개 광역단체의 합의가 우선이며 여의치 않을 경우 총리실에서 검토할 수도 있지만 그런 과정으로 사업이 지연돼서는 안 된다는 입장을 표명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부산에서 지역경제인과 가진 오찬간담회에서 "부산시민이 신공항에 대해 제기하는 게 뭔지 잘 안다"면서도 "중요한 것은 그런 논의를 하느라 또 사업이 표류하거나, 지나치게 사업이 늦어져서는 안 될 것이라 생각한다"고 말했다고 고민정 청와대 부대변인이 브리핑에서 전했다.

문 대통령은 "부산과 김해만의 문제가 아니라 영남권 5개 광역단체가 연관된 것이어서 정리되기 전에 섣불리 말씀드리기 어렵다"며 "검증 결과를 놓고 5개 광역단체 뜻이 하나로 모인다면 결정이 수월해질 것이고, 만약에 생각들이 다르다면 부득이 총리실 산하로 승격해 검증 논의를 해야 하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했다. 문 대통령은 그러면서도 "가급적 이른 시일 내에 결정되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이처럼 문 대통령이 '빠른 결정'을 강조한 것을 두고, 현재 국토교통부가 대안으로 선택한 '김해공항 확장안'에 무게를 실은 것이라는 해석이 나온다. 부산시가 요구하는 대로 현재 정책을 바꿀 경우에는 사업이 다시 표류하거나 늦어질 수 있어서다.

다만 문 대통령은 김해공항 확장안에 반대하고 있는 부산시의 의견도 충분히 수렴하기 위해 총리실 산하 기구 구성 가능성을 언급한 것으로 보인다.

문 대통령은 또 "북미회담을 앞두고 있는데 설령 우여곡절이 있어도 한반도에 평화경제 시대는 열릴 것"이라며 "평화경제협력 시대를 잘 준비해달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개성공단에 한 업체가 진출하면 한국에는 수십 개의 관련 기업이 생겨난다"며 "그중 부산은 대륙과 해양을 잇는 곳이며 세계적 항만·공항·철도 등 모든 걸 갖추고 있는 곳이다. 동북아 물류 거점도시로서 한반도의 평화가 지역 경제활력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 재첩국 식당에서 오찬을 한 문 대통령은 "재첩 하면 다들 섬진강을 생각하는데 사실 재첩의 최초 생산지는 낙동강 하구"라며 "재첩은 바다와 강이 만나는 곳에 사는데, 낙동강 하구에 들어오는 바닷물을 막으면서 재첩도 사라졌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재첩·조개·수초 등 생태계는 물론 동양 최대의 철새 도래지이기도 한 갈대숲도 되살렸으면 한다"며 "낙동강 하구 수문개방이 가능한지 부처 장관께서 판단해서 가능하다면 빠르게 해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문 대통령은 "지역경제가 살아야 나라 경제가 살기에 경제인도 만나고 지역경제 투어도 한다"며 "부산이 스마트시티로 선정돼 2021년 말 입주를 시작하면 부산시민도 효과를 체감할 수 있을 것"이라고 언급했다.

또 "부산은 6·25 때 피난민이 모여 급속히 팽창해 난개발이 이뤄졌고 바다와 산 사이 좁은 토지에 도시가 형성되다 보니 최첨단의 해운대와 낙후한 주택가가 공존한다"며 "균형발전과 지역경제 활력을 찾으려면 혁명적 변화가 필요하다"고 했다.

저작권자 © 일요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