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지방경찰청, 한화 대전공장 압수수색 / 사진=연합뉴스
대전지방경찰청, 한화 대전공장 압수수색 / 사진=연합뉴스

대전지방고용노동청(이하 노동청)은 지난 14일 한화 대전공장에 대한 전면 작업중지명령을 내린데 이어 18일부터 특별 근로감독에 들어간다고 밝혔다. 

한화 대전공장에서는 지난 14일 로켓추진체 분리과정서 일어난 폭발사고로 3명이 숨졌고 3명 중 1명은 인턴사원인 것으로 알려졌다. 

노동청은 근로감독관과 안전보건공단 전문가·외부 전문기관을 투입해 사고가 발생한 공정뿐만 아니라 사업장 전체에 대한 안전보건 진단을 할 방침인 것으로 전해졌다. 

노동청은 지난해 5월에도 폭발사고가 발생한 한화 대전공장에 대해 특별 근로감독에 들어간 바 있다. 

당시 노동청은 폭발·추락 등 안전조치 미흡으로 486건의 위법 사항을 발견해 개선명령을 내린 적이 있다. 

노동청 관계자는 "안전보건공단과 경찰 등과 함께 합동감식과 현장 관계자 소환 조사를 해 정확한 사고원인을 규명하고 있다"며 "특별 근로감독을 통해 한화 대전공장 내 추가적인 위험 요인을 개선하도록 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또 산재예방지도과 관계자는 "현재 근로감독관 11명과 산업안전공단 직원 8명이 사업장 전체를 대상으로 특별 근로감독을 진행중"이라며 "지난해 5월때 원격제어 작업으로의 개선명령을 내린 것과는 작업 내용이 다르지만 산업안전보건법 위반여부를 심사해 모든 사업장에서 별도의 컨트롤룸에서 코어를 원격제어 형식으로 작업하는 방안을 권고할 예정이다"라고 말했다. 

한편 허태정 대전시장은 18일 한화 대전공장 폭발사고로 3명이 목숨을 잃은 사건과 관련해 시의 역할을 정립하고 대응체계를 강화하는 것을 주문한 것으로 알려졌다.  

허 시장은 이날 열린 시정전략회의에서 "이번 사고로 안타까운 생명을 잃어 마음이 무겁다"며 "법적 지원을 떠나 우리 시가 어떻게 시민안전을 책임지고 해결할지 더 많이 고민했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비록 이번 사고가 보안시설에서 발생했지만 우리 시가 주도적으로 대응할 필요가 있다"며 "소방본부의 현장대응을 넘어 시민안전실이 종합 대응관리 매뉴얼을 마련하라"고 지시했다. 

지난 17일 대전지방경찰청 합동수사본부는 18일 오전 국립과학수사연구원과 합동으로 폭발사고가 난 유성구 외삼동 한화 대전공장 70동 추진체 이형공실에 대한 현장감식에 나선다고 밝혔다. 

경찰은 1·2차 감식을 통해 로켓 추진체에서 추진제(연로)를 분리하는 이형작업을 위한 준비공정 중 폭발사고가 난 것으로 확인했다. 

경찰 관계자는 "현장에 있던 4개의 추진체 가운데 하나의 추진체가 처음 폭발한 것으로 보인다"며 "나머지 3개가 잇따라 폭발하면서 폭발력이 커진 것으로 추정된다"고 설명했다. 

또한 경찰은 지난 16일 한화 대전공장 관계자 8명을 참고인 신분으로 불러 조사했고 지난 17일도 사고 원인을 규명하기 위한 참고인 조사를 진행한 것으로 나타났다. 

경찰 관계자는 "참고인 조사는 사고 당시 작업 과정의 전반적인 사항을 확인하기 위한 절차"라며 "숨진 근로자들의 작업 내용과 과거 작업 내용이 다른지 비교하는게 핵심"이라고 말했다. 

아울러 경찰은 사고현장 폐쇄회로(CCTV) 수개월 분량을 확보해 근로자들의 작업 과정을 비교 분석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이외에도 폭발사고로 사상자가 발생한 한화 대전공장을 두고 지역사회는 사업 특성상 폐쇄적일 수밖에 없는 방위산업체가 산업 안전관리 사각지대에 놓여서는 안된다고 입을 모았다. 

민주노총 대전지역본부는 지난 15일 성명을 내고 "한화 대전공장은 9개월만에 8명이 사망하는 대형 참사가 발생했지만 방위산업체라는 이유로 접근을 막고 국가안전대진단 대상에서도 제외됐다"며 "이번 폭발사고 역시 기밀공정이라며 정보를 제한하고 있다"고 세태를 꼬집었다. 

더불어 "노동청의 특별 근로감독과 종합안전진단이 얼마나 허술했으면 생때같은 청춘들이 참혹하게 죽어가느냐"며 "매번 같은 방식의 사고가 일어나는 것은 정부가 방조한 것과 다를 바 없다"고 지적했다. 

인도주의실천의사협의회도 접근이 어려운 방위산업체에 대한 안전관리 실태 공개를 촉구했다. 

인도주의실천의사협의회는 "한화 측은 지난해 발생한 사고와 이번 폭발사고가 연관성이 없다고 주장하지만 추진체 연료를 주입하고 빼내는 작업이 위험하다는 것은 분명하다"며 "그렇다면 한화는 지난해 사고 후 재발 방지를 위해 어떤 조치를 하고 대비책을 세웠는지 명확히 밝혀야 한다"고 강조했다. 

협의회 측은 "국가 보안시설인 방산업체라 하더라도 산업 안전관리의 사각지대가 돼서는 안된다"며 "정부와 지자체가 폭발 원인을 철저히 조사하고 사측이 안전관리 의무를 이행했는지도 살펴봐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어 "그 결과를 시민사회에 밝히는 등 폐쇄적인 방위산업체의 안전관리 실태를 투명하게 공개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바른미래당 대전시당도 이날 논평을 내고 "국가 보안목표 '가'급에 해당하는 중요 시설에서 참극이 계속돼 국민이 불안해하고 있다"며 "위험한 공정에 대한 안전 조치를 강화하고 철저한 원인 규명을 통해 다시는 이런 사고가 일어나지 말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대전 유성구 한 장례식장에 마련된 숨진 근로자들의 빈소는 사고 셋째날인 지난 17일도 슬픔이 채 가시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갑작스러운 비보를 듣고 달려온 친척들은 영정사진을 바라보며 분통을 터뜨리기도 했다고 전해졌다. 

이에 한화 관계자는 "숨진 근로자들의 유족과 장례 절차 등을 논의 중"이라며 "사고 원인과 관련해 경찰 조사에 최대한 협조해 원인을 규명하고 다시는 같은 사고가 반복되지 않도록 예방 대책을 강구하겠다"고 말했다. 

한화 측은 폭발사고로 인턴사원이 사망한 것을 두고 故 김용균씨 사망사고처럼 '위험의 외주화'가 아니냐는 지적에 대해 "사망한 직원 중 한 분은 올해 1월 초 입사한 채용 전제형 인턴사원으로 모든 처우가 정규직과 동일하게 적용됐다"며 "특별한 결격사유가 없는 한 정규직으로 전환되고 정규직으로 신분을 보장받는 수습사원이었다"고 설명했다. 

뿐만 아니라 "신규 입사자는 모든 업무를 부여받기 전에 사전 법정 교육이나 제조작업표준서 등에 대한 교육을 반드시 완료해야 한다"며 "이러한 교육 차원에서 공실을 참관하던 중 발생한 것이다"라고 해명하며 위험한 업무에 투입해 지시를 수행한 것이 아니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일요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