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정부와 협의, 스마트 첨단산업단지 모델 만들 것"

백군기 용인시장은 용인시 반도체 클러스터를 스마트 첨단산업단지 모델로 만들 것을 자신했다.
백군기 시장은 용인시를 스마트 첨단산업단지 모델로 만들 것이라고 밝혔다. <사진 연합뉴스>

정부가 SK하이닉스의 요청대로 반도체 클러스터 조성 장소로 용인을 선택하고 수도권 규제완화 절차에 들어간 것과 관련해 용인시장이 화답했다.

백군기 용인시장은 22일 “우리 시를 선택한 기업과 정부의 결정이 옳다는 것을 입증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백 시장은 이날 오전 산업통상자원부가 SK하이닉스의 요청대로 용인에 반도체 클러스터를 조성하기 위해 국토교통부 수도권 정비위원회에 산업단지 공급물량 추가 공급(특별물량)을 요청할 계획 발표 후 오후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이같이 밝혔다.

 백 시장은 "반도체 특화클러스터의 입지가 문재인 정부의 통 큰 결단과 기업의 강력한 의지, 용인시민의 듬직한 지원 덕분에 우리 용인시로 결정된 데 감사의 말씀을 드리며, 전폭적으로 지지하고 환영한다"고 소감을 말했다.

이어 "사통팔달의 도로망을 갖추고 국내 반도체 대기업과 반도체 장비·소재 업체를 연결하는 중심에 있는 용인시는 반도체 기업 집적화에 꼭 필요한 고급인력수급, 인프라 활용 등 모든 면에서 최적의 여건을 갖췄다"고 강조했다.

백 시장은 "입주기업의 불편이 없도록 중앙정부와 협의해 스마트 첨단산업단지의 모델을 만들 것"이라고 말했다.

 백 시장은 유치경쟁을 벌인 타 도시에도 "용인시 반도체 특화클러스터의 성과가 이천, 안성, 음성, 진천, 청주, 구미까지 확산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강조했다.

한편, SK하이닉스는 지난 21일 반도체 제조공장(FAB) 4개를 건설하기 위해 필요한 약 448만㎡(약 135만평) 규모의 용지 확보를 위해 용인시와 경기도를 통해 산업부에 수도권 산업단지 특별물량을 요청한 바 있다.

저작권자 © 일요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