효성·두산 등 국내 중전기 업체 수요창출 기대

정상회담 이후 남북경협의 기대감이 높아지는 가운데 전력협력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다.
정상회담 이후 남북경협의 기대감이 높아지는 가운데 전력협력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다.

앞으로 전개될 북미회담과 남북정상회담 이후 국내 경제발전에도 한층 기대감이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남북간의 전력협력에 대한 중요성이 제기됐다.

윤재영 한국전기연구원 차세대전력망연구센터 책임연구원(박사)은 26일 경남 창원시와 창원산업진흥원이 창원컨벤션센터에서 공동개최한 '남북전력협력 방안 및 기업해외진출 전략 세미나'에서 “전력 부족이 북한경제의 '아킬레스건'”이라며 "남한의 전력공급은 북한 경제회복에 최우선적 사안으로 단순 경협과 달리 북한경제 전반에 긍정적 영향을 미친다“고 밝혔다.

윤 박사는 "전력 분야 협력은 장기적 관점에서 통일비용을 줄이고, 우리나라 중전기 업체에 새로운 수요를 창출하는 등 상호 윈윈(Win-Win) 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창원시에는 발전설비와 변압기 등을 제작하는 중전기(重電機) 업체인 효성중공업, 두산중공업 등이 위치하고 있다.

윤 박사에 따르면 2017년 기준 북한 전력설비용량은 7661㎿(메가와트)로 우리나라 설비용량 10만5866㎿에 비해 크게 뒤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력을 무제한 공급하는 우리나라와 달리 북한은 제한 송전을 해야 하는 형편이다.

북한은 또 화력·수력발전 모두 설비가 낡았고 송·배전 설비 역시 용량이 부족하고 신뢰도가 낮아 전력 손실률이 크다고 분석했다.

윤 박사는 남북 전력협력이 북한의 전력 인프라를 재구축하는 기회이면서 동시에 한반도 통합전력망의 첫걸음이 될 수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요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