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 노동단체·진보정당, “지역 산업생태계 위협, 눈감고 대통령 눈치만 살펴”

현대중공업의 대우조선해양 인수합병 본계약을 앞둔 7일 경남지역 노동단체와 진보정당 등이 경남도청 프레스센터에서 본계약 일정 전면 취소를 촉구하는 회견을 열고 있다.(사진 연합뉴스 제공)
현대중공업의 대우조선해양 인수합병 본계약을 앞둔 7일 경남지역 노동단체와 진보정당 등이 경남도청 프레스센터에서 본계약 일정 전면 취소를 촉구하는 회견을 열고 있다.(사진 연합뉴스 제공)

산업은행이 대우조선해양 매각과 관련해 현대중공업 지주와의 계약체결에 대한 의결을 하루 앞둔 7일 경남지역 노동단체와 진보정당 등은 본계약 일정 전면 취소를 촉구했다.

민주노총과 한국노총 경남본부, 전국금속노조 경남지부, 경남진보연대, 진보정당 등이 참여한 '대우조선해양 매각반대 지역경제살리기 경남대책위원회'는 이날 경남도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었다.

대책위는 "대우조선 매각은 필연적으로 대규모 구조조정을 동반해 고용불안과 지역경제에 심각한 타격이 불가피하다"며 "대우조선의 조선 관련 협력·기자재업체 1천200여개 중 부산·경남에 소재한 업체는 1천여개에 이른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가령 매출 8조원을 잡으면 기자재비 비율은 약 60%로 4조8천억원이고 이중 국내 발주 비율이 80%로 3조8천억원 정도로 추정된다"며 "대부분 기자재업체가 부산·경남에 있으므로 경남 몫으로 80%로 계산하면 약 3조원이 경남 조선기자재 업체 매출 규모로 추정된다"고 분석했다.

이어 "현대중공업은 대우조선의 방위산업, LNG 등 독보적인 세계 1위 기술만 빼가고 조선업 불황이 닥치면 현대삼호조선이나 현대군산조선처럼 텅 빈 조선소로 방치하거나 '먹튀' 사태가 대우조선에서도 되풀이될 수 있다"고 우려했다.

대책위는 "문재인 정부의 조선산업 정책이 향토기업이자 혈세가 투입된 국민기업인 대우조선을 밀실야합으로 특정 재벌에 넘기려는 상황은 촛불정신에 반하는 것이다"며 "해당지역 자치단체장들은 지역 산업생태계가 위협받고 있는 현실에 눈감고 대통령 눈치만 살피고 있다"고 주장했다.

 대책위는 8일로 예정된 본계약 일정을 전면 취소하고 새 주인이 필요하다면 원점에서부터 공개적이고 정상적 절차에 따라 대우조선 주인 찾기에 나설 것을 요구했다.

 또 조선산업 국가경쟁력을 높이고 지역경제를 활성화하는 방향으로 대우조선 전망을 세워 모든 사회적 가치가 재벌 특혜가 아닌 노동하는 국민에게 돌아가도록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반면 최종구 금융위원장은 “장기적으로 대우조선 근로자나 지역경제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최 위원장은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올해 금융위 업무계획을 발표한 뒤 기자회견을 통해 이같이 말했다.

최 위원장은 "대우조선 노조는 급격한 고용 조정을 불안해하는데 대우조선은 추가 구조조정이 필요한 상황이 아니라고 본다"고 말했다.

그는 또 "현대중공업이 일감을 다 가져가 대우조선이 고사할 것이란 우려도 있는데 현대중공업이 상당한 부담을 치르면서 인수한 회사를 고사시킨다는 것은 현실적으로 생각하기 어렵다"며 "인수가 되더라도 대우조선은 독자적으로 경영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일요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