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랑스 마르세유 국제 무역항
프랑스 마르세유 국제 무역항 / 사진출처 : http://www.renaudmuselier.fr/

프랑스 마류세유 국제 무역항이 오는 6월 블록체인 기반의 화물 운송 파일럿을 진행하기로 했다. 

6일(현지시간) 외신에 따르면 '화물 운송 파일럿'은 지중해에서 론강을 거쳐 손강(MeRS)을 연결하는 해상로의 운송과 복합 수송 포워딩 작업에 블록체인 기술을 접목시키는 것을 지향한다. 

마르세유 무역항은 이번 파일럿을 통해 블록체인이 운송망 데이터의 관리 효율을 개선하고 참여자 간에 데이터 공유 관련 보안을 강화할 수 있는지 잠재 효과를 확인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지난 달 프랑스 에마뉴엘 마크롱 대통령도 블록체인의 잠재력을 높이 평가해 정부 차원의 지원을 언급한 바 있다. 

파일럿 개발에는 운송업체 마르세유 깁티스(Marseille Gyptis), 공급망 업체 바이코(BuyCo), 블록체인 기업 키엑스(KeeeX)가 참여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현재 두바이·벨기에 항만과 부산항, 스페인 발렌시아항 등 대형 항만들이 블록체인 기술 도입을 진행중이다. 

업계는 블록체인 기술이 해상 운송 부문을 개선할 혁신 기술로 주목하고 있다. 

특히 IBM과 세계 최대 해운사 머스크도 무역 블록체인 플랫폼 '트레이드렌즈(TradeLens)'를 개발해 물류기업들과 프로젝트를 시범 운영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일요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