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 " 전세버스 투입으로 도민불편 최소화할 것", 추가경정예산에 인건비 인상 반영 계획

달리는 제주 준공영제 버스 / 사진=연합뉴스
달리는 제주 준공영제 버스 / 사진=연합뉴스

제주지역 8개 버스회사 노조와 제주도가 오는 13일 총파업과 관련해 협상을 하고는 있지만 합의점을 찾지 못하고 있다. 

최대 쟁점은 주 52시간 근무여부로 알려졌다. 

노조 측은 오는 7월부터 시행 예정인 주 52시간 근무제 시행에 따른 추가 인력 확보와 종점에 휴게실 설치방안, 줄어드는 근무시간을 반영한 최저임금 인상률 10.9%를 반영할 것을 요구하고 있다. 

반면 사용자인 제주도청은 추가인력 확보에 비용부담이 커 탄력 근로제 도입을 고민하고 있다. 

준공영제가 도입된 민영버스 기사는 휴식시간을 제외하고 하루 13시간을 격일제로 운전하고 있다. 

즉 한달에 14일 근무시 월 182시간을 운전하게 된다. 

노조측 주장대로 1일 2교대를 시행할 경우 버스기사는 현재보다 420명이 더 필요하다. 

이에 사용자 측은 노조 측에 2주 단위로 탄련 근로제를 실시하는 안을 제시한 것으로 알려졌다. 

2주 단위로 탄력 근로제를 시행하면 버스 기사는 현행처럼 월 182시간을 운전하게 된다. 

허문정 제주도 교통항공과장은 "현재 협상의 끈을 놓지 않고 계속해서 노조와 대화하고 있다"며 "버스 노조가 파업에 돌입하면 운행을 멈추는 버스 대수만큼 전세버스를 투입하는 등 비상수송대책을 통해 만약의 사태에 대비하고 도민 불편을 최소화하겠다"고 말했다. 

이에 조경신 제주버스 노조위원장은 "주 52시간 근무제와 복지문제는 열악한 근무요건 개선을 위해 반드시 이뤄져야 할 부분"이라며 "사용자 측이 노조를 설득하기 위한 안을 제시하고 적극적으로 협의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제주도 측은 노조의 주장대로 올해 임금을 10.9% 인상할 경우 인건비를 약 80억원을 더 투입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버스요금을 인상하지 않으면 도 예산지원금을 늘려야 하고 이는 버스사업 지원예산 증가로 도 재정에 영향을 미치는 까닭이다. 

한편 버스노조는 기존 방침대로 오는 13일 새벽 0시부터 총파업에 돌입하기로 했다. 

도민 불편은 불가피할 전망이다. 

제주대학교 학생 김모(23)씨는 "1일 2교대 등을 도입해 근로시간을 단축하는 것은 버스 기사의 졸음운전을 예방하고 안전한 교통편의를 제공하기 위해 필요하다"며 "다만 버스기사도 요구사항만큼 이용객에게 안전하고 친절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느냐에 대해 다시 한번 생각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또다른 승객 김모(33)씨는 "제주도 내 연봉 4000만원이 넘는 직종이 없는 만큼 임금 협상 등을 무기로 총파업에 돌입하는 게 괴리감이 느껴지는 것도 사실"이라며 "준공영제 버스업체 노동자를 시작으로 제주도 내 52시간 근로제와 임금 현실화 등에 대한 논의가 이뤄지는 데에는 찬성하지만 버스없이는 이동이 힘든 도민이 많은 만큼 노사간 양보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요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