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교통부 분야에서 30여년 공직생활, 강단있고 치밀하면서 매끄러운 일처리로 신망 두터워

(왼쪽) 국토교통부 장관 후보자 최정호 전 전라북도 정무부지사가 지난 8일 서울 정동 국토전시관에 들어서고 있다 (오른쪽) 국토교통부 2차관 시절의 최정호 장관 후보자 / 사진=연합뉴스
(왼쪽) 국토교통부 장관 후보자 최정호 전 전라북도 정무부지사가 지난 8일 서울 정동 국토전시관에 들어서고 있다 (오른쪽) 국토교통부 2차관 시절의 최정호 장관 후보자 / 사진=연합뉴스

국토교통부 장관 후보자로 최정호 전 전북도 정무부지사가 내정된 가운데 인사청문회를 앞두고 답변자료를 국회에 제출해 향후 정책 기조를 밝힌 것으로 알려져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최정호 국토해양부 장관 후보자는 18일 제출한 인사청문회 답변자료에서 정부안대로 김해신공항 건설을 계획대로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최 후보자는 "영남권 5개 지자체장의 합의에 따라 외국 전문기관이 가덕도를 포함한 여러 후보지를 검토한 결과 현재 김해공항 입지를 최적 후보지로 선정한 만큼 현재 김해신공항 건설을 계획대로 추진하는 것이 합리적이다"라고 밝혔다. 

또 "지역과 충분히 소통하면서 지역에서 제시하는 의견에 대해서는 면밀히 검토하고 충분히 설명하는 등 이견 해소를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제주2공항 건설에 대해서 최 후보자는 "급증하는 제주지역 항공수요에 대응하기 위해 제주공항 인프라 확충 사전타당성 검토 용역을 통해 다양한 대안을 검토한 결과 서귀포 성산읍에 제2공항을 건설하는 방안을 최적의 안으로 선정해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또한 최 후보자는 동아시아 철도 공동체 구상에 대한 입장을 묻는 안호영 더불어민주당 의원에 질의에 대해 "대통령이 제기한 동아시아 철도 공동체는 철도 연결을 매개로 해 지역 내 경제교류를 활성화하고 궁극적으로 평화안보체제로 발전시킬 수 있는 원대한 구상"이라고 답변자료를 통해 밝혔다. 

그러면서 "우리나라는 분단으로 인해 70여년간 남북간 철도가 단절됐지만 북한 철도는 러시아·중국을 통해 유라시아 철도와 이미 연결돼 있다"며 "이런 철도를 연결하고 현대화하면 동아시아 국가간 경제 협력을 증진시키고 이를 토대로 평화체계를 구축할 수 있을 것"이라고 했다. 

그는 "장관으로 취임하면 동아시아 철도 공동체에 참여하는 모든 국가가 이익을 볼 수 있는 협력 체계를 마련해 주변국들의 참여를 유도해 나가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이어 최 후보자는 "우리나라는 작년 6월 북한·러시아·중국 등 기존 회원국의 만장일치로 국제철도협력기구(OSJD)에 가입했고 이를 통해 한반도 철도와 대륙철도의 국제적인 연계 기반을 마련했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앞으로 유라시아 국가들과의 철도연결 운송에 대한 협력을 강화하고 이를 매개로 한 경제협력 확대를 통해 인적 물적 교류를 활성화해 나가겠다"고 덧붙였다. 

최 후보자는 남북 도로와 철도, 항공 협력 강화 방안과 남북 협력 사업에 대해 "남북 인프라 협력은 남북관계 개선 계기를 마련하고 정체된 우리 경제의 신성장 동력 확충을 위한 투자"라고 평가했다. 

뿐만 아니라 최 후보자는 "남북 철도와 도로가 연결되면 한반도와 동북3성, 몽골, 러시아 등을 포함한 동아시아 거대 경제권이 형성되고 이는 우리 경제의 새로운 기회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통일부 등 관계부처와의 긴밀한 협조하에 북미 대화 진전 상황과 대북제재 등 남북경협 여건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신중하게 추진할 것"이라고 밝혔다. 

최정호 국토부 장관 후보자 / 사진=청와대
최정호 국토부 장관 후보자 / 사진=청와대

한편 최정호 국토부 장관 후보자는 1958년 전북 익산 출생으로 금오공고와 성균관대 행정학과를 졸업하고 행정고시 28회에 합격해 1985년 공직에 입문했다. 

공직생활 초기 수자원국 경인운하과장, 토지관리과장, 주거복지본부 토지정책팀장, 건설안전과장 등 토지·건설 분야에서 근무했다. 

2010년 서울지방항공철장을 시작으로 철도정책관, 대변인, 항공정책실장, 기획조정실장, 국토부 2차관을 지냈고 2017년에는 전라북도 정무부지사를 역임하며 새만금 개발 사업 추진에도 기여했다. 

2013년 미국 샌프란시스코 공항에서 발생한 아시아나항공 여객기 착륙 사고 조사를 진두지휘하며 역량을 인정받았고 탁월한 업무처리 능력과 대언론 소통 능력 등으로 국토부 2차관을 역임했다. 

주변 평가에 의하면 외유내강형 스타일에 성품이 소탈하고 차분해 대인관계가 두루 원만한 강점을 지녔다.  

부인과의 사이에 1남 1녀를 두고 있다. 

저작권자 © 일요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