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돈베개 180여개 공식사과 없이 자체적으로 '선 회수'…환불액만 2000여만원
매뉴얼 없이 독단적인 회수조치…제조사와 환불액 책임 논란

공영홈쇼핑이 지난 2016년 판매했던 메모리폼 베개(사진)에서 라돈이 검출돼, 뒤늦게 회수조치를 취한 것으로 드러났다.
공영홈쇼핑이 지난 2016년 판매했던 메모리폼 베개(사진)에서 라돈이 검출돼, 뒤늦게 회수조치를 취한 것으로 드러났다.

공영홈쇼핑이 지난 2016년에 판매했던 베개에서 라돈이 검출되자, 뒤늦게 전면 회수조치를 취한 것으로 확인됐다. 이 과정에서 공식 매뉴얼과 사과 없이 환불조치를 진행해, 제조사와 환불액 책임논란은 물론 사건을 잠재우는데 급급했다는 지적이 제기되고 있다.

22일 한 언론사의 보도에 따르면, 공영홈쇼핑은 지난 2016년 판매했던 메모리폼 베개에서 기준치 이상의 라돈이 검출됐다는 고객의 불만을 접수했다. 이에 공영홈쇼핑은 지난해 말까지 100여개에 가까운 베개를 회수 조치했다.

메모리폼 베개는 원자력안전위원회가 라돈이 검출돼 행정조치를 실시한다고 밝힌 제품이다.

공영홈쇼핑은 회수한 베개를 곧바로 판매사에 전달했다. 본사는 1개당 7만9000원~11만9000원 가량이었던 해당 제품에 대해서도 전부 환불을 조치해 2000만원 가량을 물어줬다.

공영홈쇼핑이 발 빠른 조치를 한 것 같으나 문제는 ‘환불액’에서 발생했다. 원자력안전위원회는 A제조사에게 수거 책임을 줬으나, 공영홈쇼핑이 제조사와 책임소재를 가리지 않고 모든 제품을 환불해줘 돈을 받지 못할 수도 있는 상황에 놓였기 때문이다. 

여기에 A제조사는 자체 검수 결과 180여개 수거 제품 중 2개 제품에 대해서만 라돈이 검출돼 이에 대한 환불책임만 지겠다는 입장이다. 현재 A제조사는 명확한 책임 규명을 위해 공인인증기관에 전량 재검수를 맡겼다.

공영홈쇼핑 측은 본사가 ‘선 조치’를 취한 것에 대해 A제조사가 오히려 고마워해야 한다고 입장을 밝혔다. 공영홈쇼핑 관계자는 본지와의 통화에서 “계약서에 따르면 제품에 하자가 있을시 제조사에서 환불조치를 하는 것으로 명시돼 있다”며 “다만 A업체가 다른 유통망을 통해서도 판매했기 때문에 조치 과정에서 부담이 될 수 있었을텐데 본사가 먼저 제품을 회수하고 고객들에게 사과전화를 드렸다. 오히려 고마워해야 하는 것 아닌가”라고 반문했다.

이어 공식사과를 하지 않은 점에 대한 기자의 질문에, 공영홈쇼핑 관계자는 “공식적으로 사과를 할 경우 공영홈쇼핑의 다른 협력업체들이 피해를 볼 수 있을 것을 우려했다”며 “그렇지만 고객들의 불만을 잠재우고자 먼저 전화하며 적극적으로 문제해결에 나섰다"고 설명했다. 

이에 대해 원자력안전위원회 관계자는 "수거 및 보상의 책임은 기본적으로 제조사에 있는데 유통사인 공영홈쇼핑이 나선 까닭을 알 수 없다"며 "라돈침대 사태는 대진침대가 감당하지 못해 정부가 행정대집행 등으로 수거한 것인데 이번은 공영홈쇼핑 정부기관의 무리한 권력 남용으로 볼 수 있다"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일요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