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 후보자 인사 청문 경과 보고서 송부 시한 경과
靑 "더 기다릴 사안 아니다"

박영선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후보자(좌)와 김연철 통일부 장관 후보자(우). 문재인 대통령은 8일 이들 후보자의 임명안을 재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문재인 대통령이 8일 박영선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후보자와 김연철 통일부 장관 후보자를 임명할 것이라는 예측이 나오고 있는 가운데 자유한국당 등 야당은 이를 반대하고 있어 두 후보자를 놓고 정부와 야당의 갈등이 예상된다.

청와대 고위관계자는 한 언론과의 전화 인터뷰를 통해 "더 기다릴 사안은 아닌 것으로 보인다"라며 "문 대통령은 정상적 절차에 따라 8일 오전 두 후보자에 대한 임명안을 재가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한국당에서는 야당의 반대에도 임명을 강행한다며 강력 반발할 것으로 보인다.

문 대통령은 앞서 지난 2일 국회에 두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 경과보고서를 7일까지 송부해 달라고 요청했으나, 자유한국당 등 야당의 반대 속에 보고서가 기한까지 채택되지 못했다.

한국당이 두 후보자에 대한 사퇴를 촉구하는 상황에서 국회 해당 상임위가 이날까지 청문보고서를 채택해 송부할 가능성은 극히 낮은 것으로 예측된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후 두 후보자를 포함, 이미 국회에서 청문보고서가 채택되고 임기를 시작한 진영 행정안전·박양우 문화체육관광·문성혁 해양수산부 장관 등 5명에게 일괄적으로 임명장을 수여하는 방안도 검토 중이다.

한편 청와대 설명에 따르면 5명의 신임 장관들은 9일 열리는 국무회의에 처음 참석하며 문 대통령은 인사 문제를 매듭짓고서 10일 한미정상회담을 위해 출국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일요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