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에어 노동조합, 국토부 김현미 장관에 대화 요청
진에어, 지난해 8월 경영진 갑질 논란으로 제재 장기화

진에어 노동조합이 16일 공개서한을 발표하고 국토부의 장기화된 제재를 철회할 것을 촉구했다.
진에어 노동조합이 16일 공개서한을 발표하고 국토부의 장기화된 제재를 철회할 것을 촉구했다.

진에어가 지난해 8월 경영진의 갑질 논란으로 국토교통부로부터 제재를 받은 가운데, 제재가 장기화가 되자 김현미 장관에 대화를 요청했다. 진에어는 현재 9개월째 이어진 제재로 항공기 도입은 물론 신규 노선 취항 논의 등 올해 사업 계획을 진행하지 못하고 있는 실상이다.

진에어 노동조합은 16일 '국토부 장관에게 보내는 진에어 노동조합의 공개서한'을 발표하고, 이를 통해 "김현미 국토부 장관의 면담을 요청한다"며 "우리의 애절한 목소리를 전달하고 장관이 우리에게 바라는 것이 무엇인지 직접 만나서 듣겠다"고 밝혔다.

진에어는 지난해 8월 국토부로부터 신규 항공기 등록과 신규 노선 취항 등의 제재를 받았다. 조현민 전 대한항공 전무의 물컵사태 등 '갑질 경영'이 제재의 이유였다.

당시 국토부는 △진에어 경영 결정에 한진그룹 계열사 임원의 결재 배제 △사외이사 권한 강화 △내부신고제 도입 △사내고충처리시스템 보완 등 개선 대책을 제출했다.

그 일환으로 진에어는 그동안 '항공법령 위반 재발 방지 및 경영문화 개선대책'을 제출했다. 또 이사회 강화와 법무실 신설, 사내 고충 처리시스템 구축을 이행해왔다. 지난달 27일 열린 정기 주주총회에서도 정관변경을 통해 '사외이사 후보추천위원회 설치'까지 마친 상황이다.

사실상 진에어는 제재 해제를 위해 국토부 측이 요구한 사안을 모두 마무리한 상태다. 

진에어 노조는 "즉각 진에어 제재를 철회하고 중국 신규 운수권 배분에 공정하게 참여 시켜야 한다"며 "그러지 않는다면 미래와 생존권 보장을 위해 대(對) 국토부 투쟁을 시작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국토부가 근거도 없는 제재에 이어 중국 신규 운수권 배분에도 처음부터 진에어를 배제한 것은 심각한 불공정행위"라고 지탄했다.

앞서 진에어 노조는 지난달 28일에도 '진에어 경영 정상화를 위한 노동조합 성명서'를 통해 "국토부 제재는 행정절차를 무시한 기한 없는 제재"라며 답답함을 토로한 바 있다.

저작권자 © 일요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