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 8만여점 위조, 9~10배 폭리 취해 연간 매출 59억원
서울시, 원산지 표시행위 근절 위해 신고제도 운영

중국산 액세서리(왼쪽)를 국산으로(오른쪽) 속여 폭리를 취한 일당이 경찰에 적발됐다.
중국산 액세서리(왼쪽)를 국산으로(오른쪽) 속여 폭리를 취한 일당이 경찰에 적발됐다.

중국산 액세서리를 국산으로 둔갑시켜 9~10배의 폭리를 취한 일당이 덜미에 걸렸다.

서울시 민생사업경찰단은 25일 일당 4명을 입건하고 이 중 주범 A(42)씨를 구속했다고 밝혔다. 또 이들의 국내 창고와 판매장소를 압수수색해 원산지 표시 위반 제품 8만여점을 압수했다.

시 민생사법경찰단에 따르면, 이들은 중국 현지 작업실에서 중국산 액세서리에 영문으로 '한국 디자인'(DESIGNED BY KOREA) 혹은 '한국산'(MADE IN KOREA)이라고 표시된 간지(라벨)나 각인을 붙이는, 이른바 '라벨갈이' 방식으로 원산지를 속였다.

특히 이들은 이렇게 위조한 제품을 한국으로 수입해 수입가의 9~10배에 달하는 가격에 팔았다. 일당은 연간 59억원의 매출을 올린 것으로 확인됐다. 또 단속을 피하고자 노숙자와 사회 초년생 명의로 법인 및 개인사업자 등록을 하는 꼼수도 부렸다.

민생사법경찰단은 "중국 현지에서부터 원산지 변경 작업이 이뤄져 통관되는 사례가 발견되는 등 최근 원산지 표시 위반 행위는 적발이나 입증이 쉽지 않은 추세"라며 "이를 근절하기 위해 시민 제보가 절실한 상황"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서울시 민생사법경찰단은 자치구 합동으로 원산지 표시행위 위반 근절 태스크포스(TF)를 운영할 계획이다.

서울시는 결정적 증거와 함께 범죄행위를 신고·제보한 시민에게 최대 2억원의 포상금을 지급한다. 민생범죄신고 앱(서울스마트불편신고), 서울시 홈페이지, 120 다산콜센터 등을 통해 신고하면 된다. 

 

저작권자 © 일요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