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정위, 매출액 상위 SNS 업체 대상 직권조사 착수
서민민생대책위원회, 지식재산권침해·상표권 위반 등 혐의로 검찰 고발

'호박즙 곰팡이'로 인해 논란을 겪고 있는 부건에프엔씨가 공정거래위원회로부터 직권조사를 받는 등 이제는 시민단체들로부터 검찰 고발까지 당했다.

공정거래위원회는 최근 부건에프엔씨 등 매출액 상위 SNS 업체를 선정해 직권조사에 착수했다고 27일 밝혔다. 공정위는 조사를 통해 SNS 쇼핑몰들이 전자상거래법상 환불이나 사업자 정보공개 등 규정을 준수하고 있는지 집중 점검할 계획이다.

이번 조사에서 부건에프엔씨에 대한 제재가 이뤄질 것으로 전망된다. 부건에프엔씨 임지현 상무가 운영하는 쇼핑몰 '임블리'의 경우 SNS을 통해 큰 영향력을 미치고 있기 때문이다. 최근에는 호박즙 곰팡이 사건 등으로 논란을 겪은 바 있다. 

특히 공정위는 신고 접수가 아닌 직권으로 이들 쇼핑몰에 대한 조사를 진행해 조사에 대한 강도가 더 높을 것으로 예상된다.

이런 가운데 시민단체인 서민민생대책위원회(이하 위원회)들도 부건에프엔씨 박준성 대표와 임지현 상무를 서울남부지검에 고발했다고 27일 밝혔다. 고발한 혐의는 지식재산권침해와 상표권 위반, 식품위생법·화장품법 위반 등이다.

위원회는 "(임 상무와 박 대표의) 불법행위가 소비자의 생명을 위협했다"며 "또한 소비자가 사과와 환불을 요구함에도 이를 무시하고 우롱하며 기만하는 파렴치한 언행으로 일관했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소비자만 탓하는 임 상무와 박 대표의 잘못된 사고를 바로 잡고자 법적 책임을 묻는 고발장을 제출한다"고 밝혔다.

앞서 지난달 초 한 소비자가 부건에프엔씨가 판매하는 호박즙 제품에서 곰팡이가 나왔으나 환불을 해주지 않았다고 알리며 사건이 수면 위로 올라왔다. 문제의 심각성이 커지자, 부건에프엔씨는 전량 환불을 약속했지만 임 상무가 SNS(소셜네트워크서비스) 댓글창을 폐쇄하자 소비자 의견을 묵살했다는 등의 지적이 제기됐다.

결국 부건에프엔씨 측은 기자회견을 열고 임 상무를 경영에서 배제하겠다고 밝혔지만, 소비자들의 불만은 식지 않고 있다. 일부 소비자들 또한 화장품 사용 등으로 인한 피해를 보상받겠다며 집단 소송을 준비 중이다.

저작권자 © 일요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