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쪽방촌 주거·안전 기준 마련해야"

홈리스 주거권 단체들이 19일 서울시청 앞에서 '쪽방 주민 주거권 보장을 위한 문화제'를 진행하고 있다.
홈리스 주거권 단체들이 19일 서울시청 앞에서 '쪽방 주민 주거권 보장을 위한 문화제'를 진행하고 있다.

시민단체들이 19일 서울시청 앞에서 '쪽방 주민 주거권 보장을 위한 문화제'를 열고  쪽방촌 주민들의 거주권 보장과 주거환경 개선을 촉구했다.

홈리스행동, 동자동사랑방, 빈곤사회연대 등 홈리스 주거권 단체들은 이날 "지주가 아닌 주민이 주인 되는 개발을 시행하라"며 이같이 촉구했다.

이들은 "최근 쪽방 주인들이 건물들을 치장하더니 쪽방들을 외국 관광객용 숙박시설로 바꾸면서 주민들이 쫓겨나는 일이 벌어지고 있다"며 "대다수 쪽방 지역은 재개발 구역으로 지정돼 주민들은 언제 쫓겨날지 모른다는 불안에 휩싸여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쪽방촌 개발은 현재 거주하는 주민들이 계속해서 거주할 수 있도록 임시 주거 단지를 보장한 상태에서 진행돼야한다"며 "개발 후에도 재정착 할 수 있도록 형편에 맞는 임대주택이 공급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열악한 주거환경 개선도 촉구했다.

김호태 동자동사랑방 대표는 "거주민들은 월세를 내지만 건물주들은 물이 새고 한겨울 난방이 안 돼도 고쳐주지 않는다"며 "서울시는 쪽방촌이나 여관 등 모든 비적정 주거지에 적용할 수 있는 주거·안전 기준을 마련해야 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일요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