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우석, '인보사 사태' 논란 후 코오롱생명과학 대표직만 유지
전재광 전 JW중외제약 대표, 코오롱제약 신임 대표로

'인보사 사태' 이후 코오롱티슈진 대표직을 사임한 후 코오롱생명과학과 코오롱제약 대표를 겸직을 유지했던 이우석 사장이 코오롱제약 대표이사에서도 물러났다.

코오롱생명과학 이우석 대표(사진-연합뉴스)
코오롱생명과학 이우석 대표(사진-연합뉴스)

28일 제약업계에 따르면 코오롱제약은 신임 대표이사직에 전재광 전 JW중외제약 대표를 오는 7월 1일자로 발령했다.

전재광 신임 대표는 지난해 12월 JW중외제약에서 잔여임기를 남기고 일신상의 이유로 사임한 바 있다. 코오롱제약은 올해 내를 목표로 기업공개(IPO)를 추진 중이다.

이에 그동안 코오롱그룹 내 제약바이오 관련 3사의 대표이사직을 겸임했던 이우석 대표는 인보사 사태의 영향으로 코오롱티슈진과 코오롱제약 대표 이사직에서 물러나고 코오롱생명과학 대표직만 맡게 됐다.

코오롱관계자는 "이우석 대표는 앞으로 코오롱생명과학 대표만 맡아 인보사 문제 해결에 주력할 것으로 보인다"며 "코오롱제약의 경우 기업공개 등 현안이 산적해 있어 새로운 경영자가 필요한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현재 이우석 대표는 골관절염 유전자치료제 '인보사케이주'와 관련해 약사법 위반 혐의 등으로 검찰 수사를 받고 있다. 이에 환자와 시민단체, 투자자, 손해보험사 등으로부터 줄소송을 당하고 있다.

한편 인보사는 사람 연골세포가 담긴 1액과 연골세포 정장인자를 도입한 형질전환 세포가 담긴 2액으로 구성된 골관절염 유전자치료제다. 하지만 최근 2액의 형질전환세포가 허가 당시 제출한 자료에 기재된 연골세포가 아닌 종양 유발 가능성이 있는 신장세포로 드러나 논란이 일었다.

저작권자 © 일요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