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산지 '말레이시아' 음이온 매트리스 2개, 안전기준 ↑
잠이편한라텍스, 현재 영업종료 상태

기준치 이상의 라돈이 검출된 라텍스 매트리스가 또 발견됐다. 원자력안전위원회는 해당 제품에 대해 제품을 수거조치할 방침이다.

원자력안전위원회는 9일 ㈜잠이편한라텍스 제품 중 '생활주변방사선 안전관리법'에서 정한 안전기준(연간 1mSv)을 초과해 라돈이 검출된 제품이 발견됐다고 밝혔다. 라돈은 국제암연구센터에서 지정한 1군 발암물질로, 호흡기로 들어가 폐암을 유발하는 원인물질로 알려져 있다.

현재까지 원안위는 잠이편한라텍스 제품 138개 중 원산지가 '말레이시아'로 표시된 음이온 매트리스 2개에서 파돈 피폭선량이 안전기준을 초과했음을 확인했다. 제품을 표면 2cm 높이에서 매일 10시간씩 12개월 동안 사용하면 연간 피폭선량이 각각 1.24mSv, 4.85 mSv인 것으로 조사됐다.

잠이편한라텍스는 2014년부터 말레이시아에서 매트리스를 수입해 판매해왔다.

잠이편한라텍스 매트리스에 대한 조사를 원하는 소비자는 한국원자력안전기술원의 생활방사선안전센터 콜센터(☎ 1811-8336) 및 인터넷(www.kins.re.kr)으로 라돈측정서비스를 신청하면 된다. 기준치를 초과한 것으로 확인되면 원안위는 업체에 제품을 수거토록 조치한다.

한편 현재 잠이편한라텍스는 영업이 종료된 상태다. 잠이편한라텍스는 홈페이지를 통해 "그동안 저희 제품을 사용하신 고객들은 혼돈과 배신감에 빗발치는 전화로 판매점들과 직원들 또한 모두 떠났다"며 "본사는 법적인 문제에 시달리고 오랜 기간 경영난에 처해있었기에 원안위 결과와 관계없이 영업을 종료하게 됐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국가 전문기관에서 검사받고 판매한 제품이 세계 어느나라에서도 사용하지 않는 측정 방법과 간이측정기를 판단의 근거로 제시한 수많은 물음에 당사는 매장, 공장 임대보증금 등 처분 자산을 가맹비, 밀린 인건비 등에 충당하면서 또한 명을 다하게 됨을 죄송하게 생각한다"고 입장을 밝혔다. 

저작권자 © 일요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