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개인택시조합, 타다 측 불법 운행 즉각 중단해야
플랫폼업체 걷는 기여금 얼마나 걷을 수 있을지 오리무중

서울개인택시운송사업조합은 입장문을 내고 "정부의 택시 혁r 신안을 큰 틀에서 동의하고 규제 완화를 환영한다"고 지난 17일 밝혔다. (사진-연합뉴스)
서울개인택시운송사업조합은 입장문을 내고 "정부의 택시 혁r 신안을 큰 틀에서 동의하고 규제 완화를 환영한다"고 지난 17일 밝혔다. (사진-연합뉴스)

택시 단체들이 정부의 택시 제도 개편안에 대해 환영의 뜻을 내비치면서 '타다'와 같은 렌터카 영업 방식은 불허해야한다고 주장했다.

서울개인택시운송사업조합은 입장문을 내고 "정부의 택시 혁신안을 큰 틀에서 동의하고 규제 완화를 환영한다"고 지난 17일 밝혔다.

서울개인택시조합도 "그동안 우려했던 플랫폼 신사업 면허 규정을 명확하게 해 공짜면허와 택시 총량제 와해를 불식시킨 점 또한 높이 평가한다"며, "타다와 같은 플랫폼 택시 측은 정책안대로 불법 운행을 즉각 중단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전국택시운송사업조합연합회 역시 정부 개편안을 환영했다.

연합회 관계자는 "렌터카 영업을 중지하고 플랫폼 택시로 흡수하는 부분은 찬성한다"며, "플랫폼 택시라고 해서 기존 총량의 범위를 벗어나 허용해서는 안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그러나 현장 택시 기사들의 반응은 조금 달랐다. 대책의 실효성이 크지 않을 것이라는 의견과 함께 플랫폼 업체와는 상생할 수 없다는 강경한 의견을 내는 운전자들도 있었다.

회사 택시 기사 A씨는 "개편안이 실제 영향을 미칠지 잘 모르겠다"며 "기사 처우 개선 방안, 사납금 제도 도입이 그렇게 금방 되진 않을 것"이라고 전했다.

또한 다른 회사 택시기사 B씨도 "플랫폼업체에서 기여금을 걷는다고 하는데 얼마나 걷을 수 있을지 오리무중"이라며, "월급제 역시 한 번도 해보지 않은 정책이라 무수한 시행착오가 있을 것으로 보여 별로 기대는 안 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요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