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소비자원, 14개 즉석삼계탕 제품 영양성분 조사
농협목우촌 '안심삼계탕', 1일 기준치 97% 달해

최근 가정 간편식 음식이 인기를 끌면서 여름철에 즉석삼계탕의 수요도 급증했다. 하지만 나트륨 성분이 많이 담겨 있어, 소금 양이 줄여져야 한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한국소비자원은 25일 소비자 설문조사 결과 선호도가 높은 14개 제품을 선정해 즉석삼계탕의 영양성분 조사를 실시한 결과를 발표했다. 설문조사는 즉석삼계탕 섭취 및 구입 경험이 있는 소비자 1000명을 대상으로 이뤄졌다.

즉석삼계탕 한 팩의 평균 영양성분(자료-한국소비자원)
즉석삼계탕 한 팩의 평균 영양성분(자료-한국소비자원)

즉석삼계탕 한 팩의 평균 영양성분은 열량 734kcal, 탄수화물 33g, 단백질 77g, 지방 33g, 나트륨 1497mg으로 구성돼 있었다. 

하지만 소금 간이 과한 것으로 나타났다. 건강에 해를 끼칠 수 있는 나트륨 평균 함량이 1일 일반인 필요 섭취량 기준치의 75%에 달하는 것이다. 나트륨 함량이 가장 높은 농협목우촌의 '안심삼계탕'의 경우, 1일 기준치 97%에 달하는 나트륨이 포함돼 있었다.

또한 일부 제품은 영양성분이 실제 함량과 표시된 함량에 차이가 있었다. 소비자원에 따르면 전체 14개 제품 중 10개 제품이 자율적으로 영양성분을 표시했으며, 표지하지 않은 제품은 △아워홈 고려삼계탕 △하림 고향삼계탕 △홈플러스 삼계탕 △롯데쇼핑 수삼삼계탕 등 4개 제품이었다.

소비자원 측은 "식품의약품안전처에 즉석삼계탕의 영양표시 대상 식품 지정을 건의할 예정"이라면서 "영양성분을 표시하지 않은 4개업체는 영양성분 표시 도입 계획을 회신했다"고 전했다.

영양성분을 표시한 10개 제품 중 6개 제품은 실제 함량과 표시돤 함량에서 차이를 보였다. △씨제이 비비고 삼계탕 △풀무원식품 삼계탕 △신세계푸드 올반삼계탕 △이마트 진국삼계탕 △농협목우촌 안심삼계탕 △대상 종가반상삼계탕 등 6개 제품이 나트륨과 탄수화물, 지방 등의 항목의 수치에서 차이가 있었다. 

소비자원 측은 "해당 5개 업체는 영양선부 표시를 개선했고 나머지 업체인 대상은 해당제품의 자발적 회수와 표시개선 계획을 회신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일요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