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인·다이알 비누 등 30~60% 할인 가격 제공
내달 1일부터 운영, 연내 500개까지 확대 계획

정용진 신세계그룹 부회장의 '초저가' 승부수가 던져졌다. 이마트가 8월부터 상시 초저가 상품인 '에브리데이 국민가격'을 선보이는 것이다. 이는 정 부회장이 올해 신년사에서 밝힌 '이마트만의 스마트한 초저가 상품'이 본격적으로 시작된 것으로 풀이된다.

사진-이마트 제공
사진-이마트 제공

이마트는 올 초부터 진행한 가격 정책인 '국민가격 프로젝트'를 강화해 상시적 초저가 구조를 확립한 '에브리데이 국민가격'을 다음달 1일부터 운영한다고 31일 밝혔다.

'에브리데이 국민가격' 상품은 구조 혁신을 통해 동일한 제품이나 유사한 품질의 상품에 비해 30~60% 저렴한 가격으로 제공한다. 한번 가격을 정하면 이후 가격변동이 없는 것이 특징이다.

이마트는 "상품에 대해 고객이 확실히 저렴하다고 느끼는 '상식 이하의 가격'을 목표가격이라는 개념으로 설정해 제시했다"고 설명했다.

이는 효율적인 소비를 추구하는 스마트 컨슈머가 등장하고 이커머스 업체들의 공세로 유통업계에서 가격전쟁이 치열화되자, 이마트가 경쟁력을 갖추고자 마련한 방안이다. 

이마트는 1차로 와인, 다이알 비누, 바디워시 등 30여개 상품을 출시한다. 연내 200여 개 상품을 선보이고 순차적으로 상품을 늘려 향후 500여 개까지 확대할 계획이다.

이마트는 "올해 초부터 상시적 초저가 상품을 만들기 위해 고객 빈도가 높은 상품을 선정해 기존과 다른 원가구조를 만들기 위해 노력했다"고 전했다.

이마트는 이번 정책을 위해 최대 수백배의 대량매입, 생산부터 판매까지의 프로세스 최적화, 신규 해외 소싱처 발굴, 업태 간 통합 배입 등의 방법으로 상품 가격을 낮췄다.

시세보다 약 60% 저렴하게 내놓은 와인, 가격을 35% 낮춘 다이알 비누의 경우 평소 물량보다 수십배, 수백 배 많은 물량을 매입했다. 다이알 비누의 경우 아시아 지역 단일 유통사 최대 물량인 연간 50만개 물량을 수입한다.

이갑수 이마트 사장은 "상시적 초저가 상품은 이마트의 지난 26년간 상품 개발 역량을 총집결한 유통구조 혁신을 통해 탄생한 상품"이라며 "국내 유통시장에 초저가 상품에 대한 새 기준을 제시한다는 측면에서 의미가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요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