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HC 본사 14일 공식 입장문 발표 "언론봉쇄" 주장

최근 '혐한 발언'으로 논란을 일으킨 일본 DHC테레비가 한국의 DHC 불매운동에 대해 "상식 밖의 언론 봉쇄"라며 언론의 자유를 지키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문제가 된 방송분에 대해서는 사실에 기반한 정당한 비평이었다고 주장했다.

DHC 일본 본사가 14일 홈페이지를 통해 밝힌 공식 입장문.
DHC 일본 본사가 14일 홈페이지를 통해 밝힌 공식 입장문.

DHC 측은 14일 오전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한국 미디어에 의한 DHC 관련 보도에 대하여'라는 제목의 입장문을 밝혔다.

입장문에 따르면 DHC는 "지난 10일부터 수일간 한국 방송국 JTBC를 시작으로 복수의 한국 매체에 의해 당사가 제작한 방송에 대해 '혐한적' 역사를 왜곡한다' 등의 비난보도가 반복되고 있는 건, 그리고 그와 동시에 한국에서 DHC 상품에 대한 불매운동이 전개되고 있는 것에 대해 의견을 올리겠다"고 글을 시작했다.

DHC는 "당사의 방송사업은 평화적 민주주의국가인 일본에 있어 한층 자유로운 언론공간을 구현하고 기존 언론 등이 '금기시' 했던 내용을 포함해 다각적 뉴스를 논하는 것을 으뜸으로 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당사의 뉴스 해설의 한일관계에 대한 보도는 사실에 기반한 정당한 비평으로, 모두 자유로운 언론의 범위 안이라고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또 "당사의 방송내용 중 어디가 어떻게 혐한인지, 어떻게 왜곡인지를 인상비평이 아닌 사실을 적시한 구체적인 지적을 통해 했으면 좋겠다"며 한국 언론에 대한 지적을 요구하기도 했다. 

현재 한국에서 발빠르게 확산되고 있는 DHC 불매운동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그들은 "말할 필요도 없지만, 한국DHC가 제공하는 상품이나 서비스 현지 직원과 DHC테레비 방송내용은 직접적인 관계가 없다. 그러한 상식 밖의 불매운동이 벌어지고 있는 것은 '언론 봉쇄'라는 우려를 금할 수 없다"고 했다. 

끝으로 "DHC그룹은 앞으로도 건전한 비지니스환경의 토대가 되는 '자유롭고 공정한, 다양성을 존중하는' 사회의 유지와 발전에 기여하기 위해, 자유로운 언론의 장을 만드는 데 의미가 있다는 생각을 이어나갈 것"이라며 "그러한 이유로 DHC테레비는 그 어떤 압력에 굴하지 않고 자유로운 언론의 공간을 지켜나가겠다”고 했다.

한편 DHC테레비는 유튜브 시사 프로그램 '도라에몬 뉴스'는 지난 30일 "조센징(한국인 비하 표현)들은 한문을 썼는데 한문을 문자화시키지 못해 일본에서 만든 교과서로 한글을 배포했다"는 비하발언을 남발했다.

이에 국내 소비자들은 DHC 불매운동에 나섰고, 현재 헬스앤뷰티(H&B) 스토어 업계들은 DHC 제품 판매 중단에 나섰다.

저작권자 © 일요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