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해찬 "촛불집회, 검찰 개혁에 대한 우리 시대의 사명"
황교안 "친문(친문재인) 세력의 인민재판, 사법체제 전복 시도"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가 30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30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대규모 시민들이 밝혔던 촛불이 계기가 돼 더불어민주당이 당내 검찰개혁특별위원회를 설치하기로 했다. 민주당은 촛불로 나타난 국민적 요구에 부응해 정부와 함께 실무적인 절차를 준비하겠다고 밝혔다.

이해찬 민주당 대표는 30일 오전 최고위원회의에서 "(검찰개혁 촛불집회는) 검찰개혁이 더는 미룰 수 없는 우리 시대의 사명임을 선언했다"며 "민주당은 검찰의 과잉 수사 등 수사 적폐를 개혁하기 위해 검찰개혁특위를 가동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개혁특위는 투 트랙으로 운영된다. 국민적 요구에 부합하는 개정법 내용을 만들고 이 법안이 신속하게 국회를 통과하도록 하는 한 축과 법이 개정되기 전이라도 검찰 수사 관행 및 규칙 개정 등을 통해 즉각적인 개혁에 착수하는 한 축이다.

특위 위원장에 선임된 박주민 의원(더불어민주당)은 "검찰개혁특위에 두개 티에프(TF)를 설치하려고 한다"고 밝혔다.

그는 "한 티에프에서는 패스트트랙으로 지정된 검찰개혁 관련 법안들이 좀더 신속하고 개혁에 충실한 내용으로 통과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면서 "다른 티에프에서는 법 개정 없이 바로 할 수 있는 검찰개혁 내용을 찾아 당정협의를 통해 실현해 나가려고 한다"고 말했다.

반면 자유한국당은 '조국 촛불 정국'을 두고 '친문(친문재인) 세력의 인민재판'이자 '사법체제 전복 시도'라고 규정하며 맹비난했다.

황교안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문 대통령과 친문 세력은 검찰이 정권의 충견이 되기를 요구하고 있다"며 "친문세력은 검찰의 쿠데타라고 주장하지만, 오히려 이 정권이 사법 계엄령을 내린 것"이라고 주장했다.

황 대표는 촛불집회와 관련 "친문 세력이 조국과 이 정권이 저지른 불의와 불공정에는 눈을 감고 도리어 검찰을 겁박했다"며 "자유민주주의·법치주의 대한민국에서 인민재판을 하자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저작권자 © 일요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