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이어 프루프·모듈퓨즈 등 안전장치 설치
"원인 규명·적극 대응방안 마련 할 것"

LG화학 배터리(사진-LG화학)
LG화학 배터리(사진-LG화학)

LG화학이 에너지저장장치(ESS) 화재 확산 방지 제품을 출시할 예정이다. 연내에 정밀분석을 마쳐 앞선 화재들의 원인을 규명하고, 명확한 원인을 찾지 못해도 제품교체 등 적극적으로 대안책을 마련하기로 했다.

LG화학은 'ESS 안전성 강화와 화재 원인 규명' 관련 자료를 내고 화재 확산 위험성을 차단하는 제품 출시를 준비 중 이라고 지난 14일 밝혔다. LG화학 측은 "현재 국제 인증 시험을 통과한 상태이고 추가 시험을 마무리 하는 대로 관련 시스템을 적용한다"고 전했다.

LG화학은 추가적으로 정확한 화재 원인을 밝히기 위해 일종의 블랙박스 역할을 하는 '파이어프루프(fireproof, 방화)HDD'를 설치해 운영하고 있다. 파이어 프루프는 화재가 발생해도 관련 기록이 소실되지 않도록 HDD(배터리 내 하드디스크)를 보호하는 장치다.

LG화학은 아울러 외부충격으로부터 배터리를 보호하기 위해 모듈퓨즈, 서지 프로텍터, 랙 퓨즈 등 안전장치를 설치했다. 또 절연에 이상이 생기면 전원을 차단해 화재를 예방하는 장치인 IMD(Insulation Monitoring Device)도 설치했다. IMD는 기존 사이트에 이미 교체를 지원했고 신규사이트도 필수로 설치 예정이다.

이밖에도 설치 업체에 대한 교육을 강화하고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등을 실시하는 중이다.

LG화학은 "정확한 원인규명을 위해 정밀 실험과 분석은 물론 보다 가혹한 환경에서의 시험까지 포함해 올해 말을 시한으로 진행할 계획"이라며 "이 결과에 따라 필요한 책임 있는 조치를 취할 계획이며 만약 명확한 원인이 규명되지 않더라도 교체를 포함한 보다 적극적인 대응방안을 마련하겠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일요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