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다 "세부사항에 대해 어느 정도 합의 이뤄져야"
정부, 플랫폼 택시 개정안 입법 시킨다는 목표

타다 운영사 VCNC(대표 박재욱)은 23일 기자들에게 메일로 택시와의 상생을 확대하려는 회사의 입장을 알아달라는 호소문을 냈다고 밝혔다. (사진-연합뉴스)
타다 운영사 VCNC(대표 박재욱)은 23일 기자들에게 메일로 택시와의 상생을 확대하려는 회사의 입장을 알아달라는 호소문을 냈다고 밝혔다. (사진-연합뉴스)

타다 운영사 VCNC(대표 박재욱)이 택시와의 상생을 확대하려는 회사 입장을 알아달라는 호소문을 냈다.

타다 운영사 VCNC(대표 박재욱)은 23일 기자들에게 메일로 택시와의 상생을 확대하려는 회사의 입장을 알아달라는 호소문을 냈다고 밝혔다.

현재 타다는 이날 오후 2시 국회 앞에서 택시기사 1만여명이 참여하는 대규모 타다 반대 집회가 열릴 예정이다. 이러한 대규모 집회를 앞두고 타다 운영사 VCNC(대표 박재욱)는 "VCNC는 기존 산업과의 갈등 최소화를 우선으로 타다의 운영 정책을 바꾸고 있다"며 "택시제도 개편법안이 마무리 되는 연말까지 타다 베이직 증차를 중단하며, 택시 기반 서비스인 타다 프리미엄을 적극 확대하겠다고 발표한 바 있다"고 전했다.

이어 "기존산업과의 가격 경쟁을 피하기 위해 이용자들에게 부담을 줄 수 있는 기본요금 인상책도 결정했다"면서 "특히 프리미엄 모델의 성공을 위해 택시 드라이버의 안정적인 소득 확대와 이용자들의 이동 서비스 개선이 가능하도록 집중 지원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아울러 VCNC는 정부가 추진하는 택시-플랫폼 상생 관계 법안이 충분한 논의와 사회적 합의를 이룬 후 국회에서 발의되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정부는 플랫폼 택시에 관한 내용이 추가된 여객자동차운수사업법 개정을 추진 중이고, 연내 국회에서 이 개정안을 입법 시킨다는 목표다. 국토부는 최근 해당 법 개정안 조문을 완성해 모빌리티 업계 및 택시업계에 설명하는 자리를 가졌다. 구체적인 사항에 해당하는 ▲혁신형 사업자에 대한 정부의 허가 기준 ▲플랫폼 업체가 활용하는 택시 면허 총량 ▲플랫폼 업체가 납부하게 될 기여금 규모 등은 여객운수법 시행령에서 정할 계획이다. 연내 법안 개정을 마무리하는 동시에 시행령도 구체화할 수 있도록 투트랙 논의를 이어가겠다는 것이 국토부의 방침이다.

이에 타다는 사업의 불확실성을 최소화하기 위해 법안 발의 전에 면허 총량, 기여금 규모 등 세부사항에 대해 어느 정도 합의를 이뤄야 한다는 입장이다. 타다는 사업 예측 가능성을 높이기 위해 관련 사항까지 법안 논의 단계에서부터 못 박는 것이 최선이지만, 이는 기대하기 힘든 상황이다.

저작권자 © 일요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