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휘국 광주시교육감 페이스북  

장휘국 광주시교육감이 10월 26일을 이른바 '탕탕절'로 표현해 논란이 되고 있다. 

10월 26일은 안중근 의사가 1932년 상하이 훙커우 공원에서 이토 히로부미를 암살한 날이다. 또 1979년 당시 중앙정보부장이던 김재규가 박정희 전 대통령을 저격한 날이기도 하다.

28일 광주시교육청에 따르면 장 교육감은 지난 26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오늘은 탕탕절. 110년 전 안중근 의사께서 일제 침략의 원흉 이토 히로부미를 격살한 날. 또 40년 전 김재규가 유신독재 심장 다카키 마사오를 쏜 날. 기억합시다"라고 올렸다.

장 교육감은 이 글과 함께 안중근 의사의 단지 혈서와 태극기, 그리고 무궁화 사진을 올렸다.

그는 박정희 전 대통령을 일제시대 창씨개명한 이름, '다카키 마사오'로 지칭했다. 김재규가 쏘았다는 것과 '유신독재의 심장'이라 표현에서 '다카키 마사오'는 박 전 대통령을 가리킨 것이라는 점을 쉽게 알 수 있다.

이후 박 전 대통령의 창씨개명 이름인 '다카키 마사오'를 삭제하고 올렸다. 현재 이 글은 삭제된 상태다.

논란이 되고 있는 부분은 10월 26일을 '탕탕절'로 표현했다는 점이다.

이에 대해 자유한국당 장능인 상근부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장 교육감은 박정희 대통령의 서거일을 총소리를 빗댄 '탕탕절'로 부르며, 안중근 의사와 김재규 전 부장을 동일시하고 있다"며 "장 교육감의 심각히 왜곡된 역사 인식을 적나라하게 보여주고 있다"고 비판했다.

하태경 바른미래당 의원은 페이스북에 올린 글에서 "박 대통령 서거일을 탕탕절이라고 부르는 것은 좌파 일베의 행태라 비판하지 않을 수 없다"며 "장 교육감은 교육자 자격이 없다"고 말했다.

광주시교육청 관계자는 "장 교육감은 역사적인 날에는 항상 관련 게시물을 올려왔다"며 "신조어라 생각하고 올렸는데 불필요한 논란이 있을 수 있겠다 싶어 당일(26일) 게시물을 삭제했다"고 해명했다.

저작권자 © 일요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