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 위원장, 제4회 금융의 날 기념식에 참석해 축사

은성수 금융위원장(사진-연합뉴스)
은성수 금융위원장(사진-연합뉴스)

은성수 금융위원장은 "금융이 우리의 삶을 풍요롭게 하기 위해서는 금융시장 안정을 기반으로 다양한 혁신들이 시도되고, 금융의 포용성도 강화돼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은 위원장은 29일 오전 서울 여의도 63컨벤션 그랜드볼룸홀에서 열린 제4회 금융의 날 기념식에 참석, 축사를 통해 이같이 밝혔다.

그는 금융소비자·금융회사·금융당국이 바람직한 금융을 위한 세축이라 역설하며 각각이 제 역할을 해줄 것을 주문했다.

은 위원장은 "금융소비자들이 금융이라는 도구를 잘 알고 지혜롭게 활용할 때 금융이 제 기능을 할 수 있다"며 "금융상품 설명서 꼼꼼히 읽고 합리적인 투자 결정 내리기, 잘못된 금융 관행에 대한 이의 제기"를 당부했다.

금융회사에 대해서 그는 "소비자 입장에서 상품 기획·판매·사후관리, 혁신·창업기업에 금융지원 확대, 핀테크 등 혁신 노력, 포용적 금융을 비용이 아닌 금융서비스 확대를 위한 투자로 인식 전환할 것을 요구했다.

그러면서 "금융당국은 스스로도 가계부채·그림자 금융·고위험 상품 쏠림 현상 등 불안요인 모니터링·체계적 관리, 경제 혁신·성장 뒷받침을 위한 제도개선·인프라 구축, 금융소비자 보호·금융교육 강화에 힘쓰겠다"고 다짐했다.

은 위원장은 또 "혁신 기업들이 부동산 담보 없이도 필요한 자금을 지원받을 수 있도록 해나가겠다"며 "혁신적이고 다양한 금융서비스 출현을 위한 금융 규제 샌드박스도 활성화하겠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일요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