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반기 적자 9천억원 넘어 할인 제도 폐지 검토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적자에 허덕이고 있는 한전이 각종 특례 할인 제도 폐지를 검토하고 있다. 사실상 전기요금 상승으로 이어질 것으로 보여 여론의 반발이 예상된다.

한국전력 김종갑사장은 지난 29일 <매일경제>와의 인터뷰에서 "새로운 특례할인제도 원칙적으로 도입하지 않겠다"며 "현재 운영중인 한시적 특례제도는 일몰시키는 방향으로 가겠다"고 밝혔다.

김 사장이 언급한 내용으로 볼 때 한전은 주택용 절전할인, 신재생 에너지 할인, 에너지저장장치(ESS) 충전 할인, 전기차 충전 할인, 초중고교 및 전통시장 할인 등을 모두 없애 적자를 해소 할 것으로 보인다.

이어 김 사장은 "추가로 연료 연동제나 정책 비용까지 포함한 도매가격 연동제는 물론 산업용·농업용 요금 조정과 제세부담금 개편도 추진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한전은 올 상반기에만 9285억원의 영업 손실을 기록했으며 상반기 기준 부채는 총 122조 8995억원에 달한다. 또한 올해 여름철 누진 완화제 시행으로 3000억의 추가손실이 발생해 경영난을 극복하기 위해 이 같은 방안을 내놓은 것으로 해석된다.

앞서 김 사장은 지난 11월 국정감사에서도 "전기요금을 지금 내가 안내면 언젠가 누군가는 내야 한다"며 요금인상 계획을 드러낸 바 있다.

한전은 11월 말까지 자체 전기요금 체계 개편안을 마련해 정부와 협의를 통해 내년 상반기 안으로 최종안을 확정 할 계획이다.

아울러 한전은 정부와 용도별 요금 원가 공개를 추진해 그동안 비공개를 유지해왔던 원가도 모두 공개할 방침이다.

저작권자 © 일요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