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국제금융 컨퍼런스 환영사에서 발언

윤석헌 금융감독원장(사진-연합뉴스)
윤석헌 금융감독원장(사진-연합뉴스)

윤석헌 금융감독원장이 "금융감독이 핀테크 혁신에 따른 변화를 제대로 따라가야 한다"고 말했다. 윤 원장은 30일 서울 여의도 콘래드호텔에서 열린 서울국제금융컴퍼런스 환영사에서 이같이 밝혔다.

그는 "금융감독이 혁신에 대응하지 못하면 새로운 위험이 초래될 수 있다"고 자성했다.

이어 "변화를 선도하기 위해 새로운 경쟁력을 갖추는 한편 다가올 위험에 철저히 대비하고 그 결과에 책임지는 금융혁신을 해야 한다"고 말했다.

윤 원장은 다가올 핀테크 시대를 맞이하며 '역동적인 금융혁신'을 강조했다.

감독 당국이 현장에서 핀테크 기업의 애로사항을 듣고 이에 대한 자문 역할에 적극적으로 나서는 한편 스케일업 펀딩 지원 등을 통해 핀테크 혁신을 돕겠다는 것이다.

그러면서 그는 "포용적인 금융혁신을 지향하겠다"고 말하기도 했다.

윤 원장은 "취약계층의 금융 접근성을 높이고 핀테크 기술로 사회문제 해결을 추구하는 임팩트 핀테크(Impact Fintech)를 지원하겠다"고 약속했다.

그는 핀테크 기업의 해외 진출을 지원하고 금융회사의 내부통제 체계를 강화하는 한편 효과적인 감독을 위해 섭테크(SupTech)를 도입할 예정이라고 덧붙이기도 했다.

섭테크는 금융감독(Supervision)과 기술(Technology)의 합성어로 최신기술을 활용해 금융감독 업무를 수행하는 기법이다.

한편 이날 행사에는 윤 원장과 박원순 서울시장, 신경민 더불어민주당 의원, 국내외 금융전문가 등 약 400명이 참석했다.

저작권자 © 일요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