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총리 "정부는 과거와 달리 국비 투입해 노후관로 정비하기 시작"
이 총리, 스마트상도관리체계 사업 2022년까지 전국 확대 계획

이낙연 국무총리는 지난 28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제95회 국정현안점검조정회의'를 주재하고 '수돗물 안전관리 종합대책'을 논의했다. (사진-연합뉴스)
이낙연 국무총리는 지난 28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제95회 국정현안점검조정회의'를 주재하고 '수돗물 안전관리 종합대책'을 논의했다. (사진-연합뉴스)

정부가 인천 서구와 서울시 문래동에 발생한 '붉은 수돗물 사태'의 재발을 막기 위해 국비를 집중 투입한다.

이낙연 국무총리는 지난 28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제95회 국정현안점검조정회의'를 주재하고 '수돗물 안전관리 종합대책'을 논의했다.

이 총리는 "올해 5월에는 인천 서구와 강화군, 6월에는 서울 문래동 등에서 붉은 수돗물 사태가 발생했다"며 "그런 일이 재발하지 않도록 하는 장단기 대책을 마련했다"고 전했다.

그는 "먹는 물 자체는 지자체 소관이나 정부는 과거와 달리 국비를 투입해 노후관로를 정비하기 시작했다"며 "앞으로는 국비를 더 집중적으로 투입해 이미 계획된 노후관로 정비사업을 당초보다 앞당겨 완료하고 추가 정비 대상을 늘리겠다"고 말했다.

또한 이 총리는 "국민께서 안심하고 수돗물을 드실 수 있도록 관리체계도 혁신해 갈 것"이라며 "특히 정보통신기술(ICT)를 활용해 취수원부터 가정의 수도꼭지까지 이상 유무를 실시간 확대하는 스마트상수도관리체계를 구축하겠다"고 강조했다.

이에 더해 이 총리는 "스마트상도관리체계를 잘 발전시키면 우리의 매력 있는 수출상품이 될 수도 있을 것"이라며 "세종과 부산에 조성될 스마트시티 시범 도시에는 더 나은 상수도 관리체계를 도입할 수 있을지 연구해 주시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한편 정부는 이 사업을 2022년까지 전국적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일요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