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결제원 이관작업 2월 초 마무리 계획
강남권 중심 급매물 최대 5억원으로 낮췄지만 매수자 반응 無

6일 금융결제원은 이번주 청약 접수를 끝으로 한국감정원으로 시스템 이관을 준비중이라고 밝혔다. 이는 12.16부동산 규제의 여파로 분양시장이 잠시 내리는 것으로 예상된다. (사진-연합뉴스)
6일 금융결제원은 이번주 청약 접수를 끝으로 한국감정원으로 시스템 이관을 준비중이라고 밝혔다. 이는 12.16부동산 규제의 여파로 분양시장이 잠시 내리는 것으로 예상된다. (사진-연합뉴스)

부동산 규제와 청약시스템 이관 등의 영향으로 주택거래시장과 분양시장은 설(구정)이후 거래 회복 여부와 집값 등에 대해 향방을 가늠할 것으로 보인다.

6일 금융결제원에 따르면 이번 주 청약 접수를 끝으로 한국감정원으로 시스템 이관을 준비중에 있다.

분양시장은 지난해 까지 '로또 아파트' 열풍으로 이목을 집중시켰다. 청약 경쟁률은 서울 등 수도권의 경우 세자리수를 넘었다. 하지만 부동산 규제 여파로 기존 아파트 시장은 서울 고가 아파트 시장을 중심으로 개점휴업에 돌입했다.

금융결제원에 따르면 "지난달 말 청약 모집 신청을 마감했으며, 국회의 주택법 개정안 처리가 미뤄질 경우 일정은 더 늦어질 수 있다"며 "이관작업은 2월 초 마무리 될 계획"이라고 전했다.

또한 금융결제원은 "'로또아파트'로 이목을 집중시켰던 분양시장은 청약시스템 개편으로 잠시 문을 닫게 됐다"며 "설 연휴까지 휴식기를 보내고 다음 달쯤 재개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정부가 12.16 부동산대책 발표한지 3주째에 들어섰다. 이에 강남권 재건축을 중심으로 가격을 최대 3억원에서 5억원으로 낮춘 급매물이 나왔지만 매수자들의 반응은 감감무소식이였다.

한국감정원 관계자는 "지난해 9·13 대책 때에도 발표 후 6주가량 지나 규제 영향이 시장에 본격적으로 반영되기 시작했다"며 "아직 12·16 대책이 발표된 지 3주가량 됐기 때문에 이달 말 구정이 지나면 집값 방향성이 결정될 것으로 본다"고 분석했다.

설 명절 이후 규제 효력이 본격적으로 나타나면서 급매물 확산 여부 등에 따라 주택시장도 출렁일 것으로 예상된다.

저작권자 © 일요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