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중공업, 갑질 꼬리표 뗄 수 있을까…국민청원에 의혹 잇따라
대한기업 대표 "공정위 봐주기 조사 고발한다"

[일요경제 홍화영 기자] 현대중공업이 '갑질' 의혹에 지속해서 휘말리고 있다. 현대중공업 갑질 횡포에 공정거래위원회가 현대중공업의 조사에 '봐주기식' 조사까지 했다는 의혹이 제기돼, 기업 도덕성이 도마 위에 올랐다.

하도급 갑질 지시에 대해 현대중공업은 "갑질과 직원에게 지시한 내용 사실이 아니며, 해당 직원에게 차후 징계를 요청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사진-현대중공업)

공정위, 현대중공업 봐주기 수사?

공정거래위원회가 현대중공업 갑질에 대한 조사에서 '봐주기' 조사를 했다는 논란이 퍼지고 있다.

지난 2일 청와대 국민청원에는 '현대중공업 갑질횡포 공정거래위원회 봐주기 조사를 고발합니다' 내용의 게시글이 올라왔다. 청원자는 자신이 대한기업 대표라고 밝히며 "현대중공업 갑질횡포 공정거래위원회 봐주기 조사를 고발한다"고 주장했다. 

글에 따르면 현대중공업이 우월적 지위 강화를 위해 하도급업체들의 공사대금을 부당하게 결정했다. 공정위는 이러한 행위를 조사하는 과정에서 현대중공업 범죄혐의 중 서면교부만 인정했다는 지적이 나왔다.

청원자는 "공정거래위원회는 차일피일 미루다 여론과 어쩔 수 없는 상황에 직권조사를 했고 현대중공업을 봐주기 위해 합숙까지 하며 현대중공업을 위해 일했다"며 "공정위는 현대중공업을 봐주기 위한 방법으로 하도급 법만을 적용해 형식적인 수사였다"고 꼬집었다. 

지난 1월 23일 국민청원에는 현대중공업이 사내 직원을 상대로 입찰 갑질에 연류해 표적 감사를 했다는 글이 기재됐다. (사진-청와대 국민청원 캡처)
지난 1월 23일 국민청원에는 현대중공업이 사내 직원을 상대로 입찰 갑질에 연류해 표적 감사를 했다는 글이 기재됐다. (사진-청와대 국민청원 캡처)

'갑질' 구덩이에 빠진 현대중공업

또한 현대중공업이 공사 입찰 갑질을 내부 직원에게 지시했다는 의혹이 제기된 것에 이어, 청와대 국민청원에는 현대중공업 입찰 갑질에 연류된 직원이 사내로부터 표적 감사를 당했다는 글까지 올라와 더욱 파장이 일고 있다.

지난달 23일 청와대 국민청원에는 현대중공업으로 추정되는 직원은 "3년전 7개월간 비공식적으로 수행한 LNG선 족장 업무를 문제삼아 최근 3개월간 사내로부터 부당한 표적성 감사를 받았다"며 억울함을 호소했다. 

그는 "회사의 추악함을 드러내야 제 명예를 지킬 수 있기에 국가기관에 이에 해당하는 자료들을 제출한다"며 "고용노동부와 공정거래위원회에 제출하겠다"며 사실 규명을 밝혀야 한다는 목소리를 높였다.

이와 관련 현대중공업은 본지와의 통화에서 "갑질과 직원에게 지시한 내용은 사실이 아니다"라며 "제보를 받아 감사 진행중에 있다"고 말했다. 

또한 공사 입찰 갑질로 연류된 직원을 현대중공업이 표적 감사했다는 내용에 대해서는 "자세한 내용은 회사내 문제이기 때문에 말씀드릴수 없는 상황이며, 국민청원에 글을 올린 직원에게는 차후 징계를 요청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일요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