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험시장 내 GA 영향력 확대, "차별화된 접근 필요"

[일요경제 방석현 기자] 보험회사의 효과적인 자회사형 GA(보험 법인 대리점)활용방안으로 전속설계사 운영규모 등에 따른 차별화된 접근이 필요하다는 제언이 나왔다.     

16일 보험연구원 김동겸 선임연구원은 '보험회사 자회사형 GA의 성과와 시사점'이라는 보고서를 통해 "최근 보험시장 내 GA의 영향력이 확대되면서 전속 영업조직이 취약한 중·소형사를 중심으로 자회사형 GA 설립에 대한 검토가 확산세"라고 분석했다.

국내 보험회사의 GA운영 현황, <자료: 보험연구원, 각사 홈페이지>

하지만 GA를 신규 설립할 경우 초기 많은 투자비용 소요와 체계적인 영업망 구축 또한 쉽지 않아 경영성과가 좋지 않은 사례가 빈번히 발생하고 있다는 것.

특히 GA가 ▲모회사에 대한 낮은 매출의존도 ▲고능률 전속설계사의 분사전략 ▲다양한 상품 취급 등을 할 경우 양호한 경영성과를 보이기도 하기 때문에 이를 참고할 필요가 있다고 보고서는 설명했다.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2019년 9월 말 기준 GA 소속 설계사 수는 22만 5238명으로, 보험회사 전속설계사 수(18만 3247명)와의 격차가 매년 확대되고 있다.

일부 보험회사의 경우 매출액의 절반 이상이 GA 채널에서 발생하는 등 GA 채널에 대한 매출의존도가 높아져 가고 있는 상황.

보험회사는 GA와의 제휴를 통해 매출확대를 도모할 수 있으나, 보험유통망에 대한 본사의 통제력이 약화될 수 있기 때문에 그 중간 단계로 자회사형 GA 설립이 하나의 대안으로 대두되고 있다.

보고서는 그 원인으로 상품제공자(보험회사)와 상품판매자(GA)간 건전한 견제와 균형이 작동하는 시장 환경이 조성되지 않아 양측 사이에 불신현상이 발생하고 있다고 분석했다.

자회사형 GA로 양호한 경영성과를 보이고 있는 회사들로는 한화생명, 미래에셋 생명, 삼성화재 등 14개사가 꼽혔다. 이들 기업들은 신규설립, M&A(인수합병), 지분참여 등의 형태로 GA를 설립한 상태이며, 시장규모 측면에서 볼 때 지사형이 전체 시장을 주도해 나가고 있다고 했다.

지난 3년간(2016~2018년) GA 유형별 연평균 신계약 건수 증가율은 독립형(14.4%)과 지사형(12.7%)이 유사한 수준이나, 홈쇼핑형은 마이너스 증가율을 보였다. 영업이익률은 2018년 기준 홈쇼핑형(10.9%), 독립형(2.8%), 지사형(1.2%), 자회사형(-3.6%)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보험연구원 김동겸 선임연구원은 "자회사형 GA 운영에 대한 검토는 각 사가 보유한 전속설계사 운영규모 등에 따라 홈쇼핑형, 독렵형, 지사형 등의 차별화된 접근을 통해 운영간 성공 확률을 높일 수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요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